키토산의 특성과 효능

성분별/키토산

키토산의 특성과 효능

비웰 2014. 9. 11. 04:36

키토산의 특성과 효능

키토산 분말이란 갑각류(게, 새우 등)의 껍질, 연체류(오징어, 갑오징어 등)의 뼈를 분쇄, 탈단백, 탈염화한 키틴을 탈아세틸화하여 식용에 적합하도록 처리한 것을 말하며, 키토산 함유 제품이란 키토산 분말을 주원료로 하여 제조, 가공한 것으로 건강기능식품을 말한다.

 

키토산 함유 제품의 기능성은 콜레스테롤 상태 개선, 항균 작용, 면역력 증강 기능 등이다. 

일본에서는 옛날부터 게나 새우 껍질 가루를 달여서 먹으면 해열과 정장 효과가 있다는 민간요법이 전해지고 있다. 중국 의서 『본초강목』에는 종기나 부스럼 치료에 게 껍질 가루로 만든 완자를 권장하고 있다.



1986년 일 본 문부성은 '키틴. 키토산 및 관련 효소의 기초, 응용에 관한 종합 연구'결과에 의하여 키토산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능과 고혈압 예방, 간 기능 회복, 콜레스테롤 조절, 피부 미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1990년 일본 삿포로병원에서 심한 화상을 입어 생명이 위독한 사할린 거주 6세 어린이를 여섯 번의 대수술을 거친 후 3개월 뒤 흉터 없이 깨끗이 완치시킨 기적 같은 사건이 있었다. 화상에 사용된 인공 피부는 키틴, 키토산이 주원료였다고 한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비웰)


키토산은 상처 치유 속도가 빠르므로 새로운 세포를 증가시켜 피부의 큰 상처는 흔적을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복원된다. 이런 특징을 살려서 인공 피부, 인공 혈관, 수술용 실, 콘택트렌즈 등 의료용 제품 개발과 함께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 응용되고 있다. 

 

또한 키토산은 피부 보습성, 자외선 차단 효과, 모발 보호 작용 등이 있어 피부화장품과 두발화장품의 기능성 소재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키틴 · 키토산 학회가 발족되는 등 효능,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며, 여타 건강보조식품과는 달리 원료를 100% 국내에서 공급받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왕게나 새우보다 키토산 함유량이 많고 추출 비용이 적게 드는 홍게가 많아 고품질의 키토산을 양산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키토산이 아무런 부작용 없이 비만의 근원인 `악성` 콜레스테롤 (저밀도의 지방분해단백질, LDL)의 수치를 낮춰 줌으로써 불필요한 지방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지방차단제인 키토산은 음식물이 체내로 흡수되기 전에 포화지방산만 차단하는 강력한 섬유소이고, 혈류로 흡수되어 저밀도 지방복합 단백질과 체중증가를 초래하는 지방이 키토산에 부착되어 아무런 해 없이 몸 밖으로 배출된다.

정상보다 과다한 체중은 심장병, 암, 당뇨명, 담석증 등을 비롯해 많은 질병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위의 효능을 정리하면  

o 노폐해진 세포를 활성화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o 생체의 자연적인 치유 능력을 활성화하는 기능과 함께 생체리듬을 조절해준다.

o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어 체중을 감소시켜 준다.

o 나쁜 콜레스트롤을 흡착하여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준다.

간 기능 회복, 콜레스테롤 조절, 피부 미용 등의 효과가 있다

o 해열과 정장효과 가 있다.

o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작용을 한다.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염화물 이온을 흡착, 장에서의 흡수를 제한 뒤 체외로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 작용을 한다.

o 장내의 유효 세균을 증식시키고 세포를 활성화시킨다.

o 혈당 조절과 , 체내 중금속 및 오염 물질 배출 시킨다.

피부 보습성, 자외선 차단 효과, 모발 보호 작용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