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산의 특성과 효과

성분별/키토산

키토산의 특성과 효과

비웰 2009. 10. 17. 01:33

키토산의 특성과 효과

요즘 한창 각광받고 있는 키토산은 새우, 게, 곤충의 껍질, 오징어 뼈 등 갑각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결합으로 되어 있는 키토산은 그 분자구조가 우리 인체조직과 매우 유사한 구조를 이루고 있고 인체 친화성이 매우 우수하여 면역반응(거부반응)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식,의약품으로 매우 귀중한 생체재료이다.

 

그러나 천연고분자 물질인 키토산은 물에 거의 녹지 않으면 강산성이나 알칼리에도 잘 녹지 않는다.

다만 식초에 녹으며 타액과 위장, 대장에서 위장과 효소에 의해 미량만 분해, 흡수된다.

 

 

항균작용

체내의 세균,바이러스등의 미생물의 세포막과 결합하여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는 각종 항균작용과 인체에 유익한 유산균의 생육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키토산이 유해세균의 (-)이온성의 세포표면을 중화시킴으로써 생육을 저해하지만 유산균은 유해세균보다 세포벽에 (-)이온이 더 많고 젖산을 생성하기에 키토산이 유산균의 생육에는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몰)

 

면역력 증강 작용

고효율 고분자 키토산은 체내에서 흡수되어 인체면역계(자연치유력)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작용이 강합니다. 즉 인체의 면역기능은 체액성과 세포성 면역으로 구성되어 인체를 바이러스 등의 이 물질로부터 보호하고 있는데, 미생물 또는 바이러스를 인식, 항체생산을 돕는 T임파구와 항체를 생산하는B임파구, 대식세포라는 마크로퍼지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들 임파구의 활동은 체내의 환경조건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모든 면역계가 활발한 활동을 하기에는 수소이온농도(ph : 7.2 - 7.4) 상태에서 가장 좋은 환경이 되는데 질병을 가질 때 혈액의 수소이온농도는 (ph : 6.8 - 6.9) 정도의 약산성으로 변화, 즉 혈액이 오염되어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이때 키토산은 체액의 ph를 0.5정도 약알칼리 쪽으로 변화시켜 혈액을 깨끗히 정화시켜 임파구를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도후꾸약학대 스즈키교수에 의하면 종양을가진 마우스에 키토산을 투여했을 때 강한 종양억제활성을 나타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사이다마껭 암쎈타에서 8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조사 결과도 키토산이 NK세포의 활성을 4-5배 강화시켜 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생리활성작용

고효율 고분자 키토산은 인체에 흡수되어 생체기능을 활성화시킴으로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다이어트와 비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