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이 오메가-3를 구입하는데 있어서 명확한 차이를 잘 모르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제품종류별 차이점을 구부할 수 있도록 정리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Fish oil 오메가-3 : 생선오메가-3는 그말 그대로 생선(연어가 아님-어떤 업체의 경우 제품은 피쉬오일로 표기해 놓고 홍보이미지에는 연어사진을 게재해서 소비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경우도 있음)으로 오메가-3 제품중 가장 원가가 낮은 제품입니다.
2. Salmon oil 오메가-3 : 연어에서 추출한 오메가-3로 한국의 대형마트에서 판매가 많은 제품이며,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연어오메가-3는 양식연어에서 추출한 제품입니다. 야생연어에서 추출할 경우 단가가 높기 때문에 시중에서 구하실 때 단가가 높은 연어오메가-3가 있다면 야생연어에서 추출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Harp Seal 오메가-3 : 하프물범 추출 오메가-3에는 크게 3가지 부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하프물범 100% 제품으로 캐나다 현지에서 생산된 제품이 있고 둘째는 하프물범 100%로 원유(캐나다산)를 수입하여 한국 제조사에서 캡슐링하여 포장한 제품이 있습니다. 셋째는 하프물범 + 비타민E 또는 레시틴을 함유한 제품이 있습니다.
4. Krill oil 오메가-3 : 남극의 크릴에서 추출한 오일에는 유해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아스타산친(Astaxanthin)과 체내 니코틴을 분해해주는 타우린(Taurine)을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에 매우 유익하고 더불어 DHA,EPA,DPA를 비롯한 오메가-3와 어린이 건강에 특히 좋은 인지질등이 풍부하여 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 까지 권장할 수 있는 최고급 건강식품입니다.
크릴은 독특한 대사과정과 이에 필요한 물질을 갖고 있어서 남극추운 영하의 수온에서도 얼지 않는 부동물질을 몸 속에 포함하고 있는데 이 결빙방지 단백질을 ‘생체부동액’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크릴과 생선을 주식으로 하는 펭귄은 남극의 극저온 추위속에서도 동상에 걸리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크릴은 남극의 1차 소비자로서 식물성 플랑크톤을 먹기 때문에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미량원소들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크릴은 남극 펭귄이 혹한에서도 60일 동안 먹지 않고 알을 품는 사실이나 물개나 거대한 고래 또한 크릴을 주로 먹는 것으로 볼때 크릴은 최고의 영양덩어리라고 볼 수있습니다.
크릴오일이 함유된 오메가-3 제품은 한국내에 유통되는 제품이 4가지 브랜드가 있으며, 캐나다산 메이플트리(크릴오일 30%-2개월분 5만원대),바이탈트리(크릴오일 50%-1개월분 7만원대),오로니아(크릴오일 16.7%-1개월분 4만원대) 그리고 미국 네트워크마케팅회사 제품(크릴오일 4.288%-7만원대)등이 있습니다.
크릴 오일은 고급원료로 원료가가 높기 때문에 크릴오일을 다량 함유하기가 어렵습니다. 한국에서는 핵심성분이 30%이상일 경우 그 성분명을 제품명에 기재를 할 수 있어서 위에 열거한 제품중 크릴오메가-3 라고 이름을 붙인 제품은 메이플트리 브랜드와 바이탈트리 제품만 '크릴 오메가-3'라고 제품명이 붙어 있습니다.(추천하는 오메가-3 복용법은 캐나다산 하프물범 오메가-3 1000mg 1캡슐 + 크릴오메가-3 600mg 1캡슐을 아침저녁 두번 먹는 것이 좋고 특별히 건강에 신경을 쓰신다면 매식사후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5. 식물성 오메가-3(Flax seed oil) : 식물추출 오메가-3(알파리놀렌산)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은 아마씨 오일입니다. 아마씨 오일에는 평균 57-60%정도의 알파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오메가-3 성분으로는 최고함량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알파리놀렌산은 우리 몸속에서 SDA => EPA => DPA로 변환되어서 최종 약 25%정도가 DHA로 변환되어 흡수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국내나 해외의 경우 대부분이 한국식약청에서 규제를 하고 있는 천연독성인 시안화배당체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인데 시안화배당체가 규정치 이상 함유된 아마씨나 아마씨오일의 경우 임산부에게 해롭다는 해외기사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마씨나 아마씨 오일을 선택하실 때에는 시안화배당체 함유를 체크하셔야 하는데 가까운 일본의 경우 캐나다 캔마사(Canmar)사의 제품이 유일하게 독성검사를 통과하여 안전하다고 판매되고 있고 한국에도 캔마사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마씨는 해외 인터넷이나 국내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이 독성이 있는 제품(미국,캐나다는 규제가 없음)이기 때문에 선별해서 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마씨오일의 경우 끓이는 요리나 무침요리에 넣어 드시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데 가장 좋습니다.
한국에서는 '필수지방산 보충용식품'이라는 기능성 제품으로 만들어져 약국등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상 오메가-3의 차이를 구분하시고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향후에 자세하게 글을 게재하겠지만 오메가-3는 우리몸에서 오메가-6와 함께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인데 문제는 산화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이 산화를 막기 위해서는 지용성 비타민류가 반드시 필요한데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E나 비타민A와 함께 드시는 것이 오메가-3의 산화를 막을 수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과다복용시 몸에 축적이 되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특히 임산부는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것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베타카로틴(몸속에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되며 과다복용해도 문제가 없음)형태가 좋은데 위에 열거한 오메가-3중 크릴오일에 함유된 아스타산친의 경우 베타카로틴처럼 몸속에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되어 오메가-3의 산화를 막기 때문에 오메가-3중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후지연구소의 발표내용에 따르면 아스타산친의 항산화력은 코엔자임Q10의 약 1,000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오메가-3 뉴스
'성분별 > 오메가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메가 3의 효능 (0) | 2009.04.25 |
---|---|
오메가-3지방산, 치매 막는다 (0) | 2009.04.16 |
캐나다산 물개오일이 왜 좋은가? (0) | 2009.04.16 |
생선‧오메가-3 우울증 개선효과 “여성>남성” (0) | 2009.04.16 |
한국인 지방 균형 오메가3 보다 오메가6에 쏠려 (0) | 2009.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