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 글 목록

2015/04 4

레시틴의 콜레스테롤 저감 효능

레시틴의 콜레스테롤 저감 효능레시틴(lecithin)의 유래레시틴(lecithin)은 1850년에 프랑스의 화학자인 고블리(Gobley)가 난황(lekithos)에서 발견하고 분리한데서 유래되었습니다. 난황을 그리스어로 레기토스(lekitos)` 라고 부르는데서 유래하여 이 물질을 레시틴이라고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인지질이라고도 일컫는 레시틴은 계란 뿐만 아니라 콩, 동물의 간, 두뇌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레시틴의 발견과 연구의 출발은 난황레시틴이었지만, 콩기름 제조시에 부산물로 얻어지는 `대두레시틴`이 상업적 생산의 편이성과 대량생산이 먼저 가능해지면서 레시틴은 대두레시틴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효능o 콜레스트롤 감소혈액은 90% 이상이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물에 잘 녹는 성분들..

5-HTP의 불면증, 우울증 개선 효능

5-HTP의 불면증, 우울증 개선 효능5-HTP란 5-하이드록시트립토판이란 물질의 약자이다. 5-HTP는 유제품, 견과류, 계란, 씨앗과 같은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영양소로부터 만들어진다. 이 5-HTP는 뇌에서 행복감을 만들어주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으로 전환 되는데, 뇌에서 세로토닌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을 때 우울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우울증에 사용되는 약들은 뇌에서 세로토닌을 더 많이 만들도록 작용하는 원리로 치료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국내에서는 5-HTP가 보충제 형태로 유통되는 것이 없지만, 외국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제품의 하나이다.5-HTP 보충제를 섭취하면 뇌에서 세로토닌 농도가 높아져, 우울증이나 불안증, 불면증과 같은 증상이 1~2주 내에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

엘-카르니틴(L-Carnitine)의 효능

엘-카르니틴(L-Carnitine)의 효능엘-카르니틴은 체내의 뇌, 심장, 간,신장 및 골격근에 존재하는 천연 물질이며 지구력, 집중력 및 기억력 증진 효과가 우수한 비타민 BT군 이다. L-카르니틴은 1905년에 러시아의 과학자 Gulewitsch & Krimberg에 의해 육즙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그 화학 구조는 1932년에 확인 되었다. 원래 엘-카르니틴은 인체의 신장과 간에서 철,비타민B1,B6 등이 결합해서 만들어지는 물질인데, 비만인의 경우 정상인과 비교해서 체내의 엘카르니틴 함량이 부족하다고 한다. L-카르니틴(L-Carnitine)은 체내의 각종 장기에 존재하는 천연물질로서 인체의 정상적인 영양 및 대사를 위해 필수적인 물질이다. 엘-카르니틴은 체내에서 일부 생성이 되지만 절대적으로..

칸디다질염 치료에 좋은 건강식품

칸디다질염 치료에 좋은 건강식품질염은 질 분비물, 냄새, 작열감, 소양감, 성교통, 배뇨통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의 감염 또는 염증 상태를 말한다. 칸디다성 질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로 85~90%를 차지하고, 그 외 다른 종의 칸디다도 질염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 경우에 치료에 내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20~50%의 무증상 여성에의 질 및 외음부에서도 칸디다균이 발견이 된다. 그리고 가임기 여성의 50~75%에서 적어도 한 번은 앓는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과는 다르게 성 매개 질환은 아니다. 칸디다(Candida)라는 곰팡이에 의한 염증으로 이런 곰팡이균은 건강한 여성의 질 내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구강, 장에도 상재하는 균이다. 문제는..

건강상식 2015.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