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칼립투스(Eucalyptus) 오일의 효능

약용식물(Herb)

유칼립투스(Eucalyptus) 오일의 효능

비웰 2014. 5. 30. 04:59

유칼립투스(Eucalyptus) 오일의 효능

 

유칼립투스 (Eucalyptus)는 그리스어의 ‘아름답다’와 ‘덮인다’의 합성어로 꽃의 모양에서 유래하고 있으며 약 700여종이 있다. 

70m 정도 자라는 교목(喬木)의 속성수로, 수피는 매끄러우며 청회색을 띤 흰색이다. 

 

잎은 엽병 없이 마주나고 회녹색이다. 꽃은 2~3개가 모여 피며 과실은 2.5cm 정도로 동그스름하다.

이용부위는 잎, 줄기, 나무, 수지 이며 이용물질은 에센셜 오일이다.

 

이용방법으로는 유칼립트스 오일은 강한 살균작용이 있어 입욕제로 하면 피부를 정화하고 피부 장애에 효과가 있다.


정신 고양,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으며, 가래에는 희석한 오일을 가슴에 바른다.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 효능이 있어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되었다. 뜨거운 햇볕에 그을린 피부에 냉각작용을 하며, 벼룩과 이의 살충 효과도 있다.

 

유칼립투스 글로불스 (Eucalyptus globules)는 페퍼민트 잎에서 증류한 아로마오일과 비슷하게 코를 뻥 뚫리게 해주고 시원하면서 싸한 느낌을 가졌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먹어서는 안 된다.

 

구입처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사진설명 : 100% Pure 유칼립투스 글로불스(Eucalyptus globules) 오일

 

효능

o 피부 개선 효과

에센셜 오일로도 많이 사용되는 유칼립투스는 입욕제로도 유명한 허브식물인 라벤더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살균작용이 있다. 

그래서 목욕을 할 때 입욕제로 사용하게 되면 피부를 깨끗이 하고 피부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살균작용을 하여 피부 트러블을 개선해주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평소 민감한 피부를 가지신 분들이 이용하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o 심신 안정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허브로 유명한 것이 바로 케모마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유칼립투스 또한 케모마일에 못지 않은 탁월한 정신 고양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 향을 맡으면 신경을 안정시켜주어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에게 탁월한 효능을 지닌 허브라고 할 수 있는데요.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마음과 신체를 편안하게 해주어 불면증 개선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

 

살충, 방충 효과

유칼립투스하면 떠오르는 것이 강력한 살균, 살충, 방충 효과가 아닐까 한다. 그윽한 향기가 매력적이면서도 집 안에 잡균들이 존재하지 못하도록 강력한 살균, 살충 효과를 발휘한다. 


유칼립투스 뿐만 아니라 라벤더도 강력한 살충 효과가 있으니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허브를 현관이나 집 안 서랍장 등에 넣어두면 효과가 있다

특히 벼룩이나 머릿니 제거에 탁월하다.


o 기관지 질환 예방 및 개선

평소 코막힘 증상으로 고생하시거나 가래가 많이 끓어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유칼립투스 오일이 도움이 된다.

특히 가래가 심하신 분들의 경우 유칼립투스 오일을 가슴에 바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각종 염증 완화에 탁월하기 때문에 기관지염을 완화하고 코막힘이 있을 때 코를 뻥 뚫어주는 효과가 있다.


o 부작용

페놀과 테르펜 등의 독성물질을 다소 함유하고 있어 평소 간 기능이 약하신 분들의 경우 오일로 사용하는 것은 좋으나 섭취는 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신장을 자극하여 신장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평소 신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의 경우에도 좋지 못하며 임신부나 고혈압 환자의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하시거나 사용을 금하는 것이 부작용 예방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