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spirulina)의 효능

약용식물(Herb)/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spirulina)의 효능

비웰 2013. 12. 4. 03:16

스피루리나(spirulina)의 효능


O 스피루리나 란?
스피루리나는 생김새가 용수철 모양으로 "꼬였다."(SPIRAL)라는 라틴어의 어원이다.

스피루리나는 식물성,동물성,해조류,박테리아의 4가지 생명체의 성격을 띤 플랑크톤류의 길이 0.3~0.5mm, 폭0.005~0.008mm의 청색 미세남조류(Micro Blue Green Algae)의 원핵다세포 미생물로서 멕시코와 아프리카 등지에서 자생한 16세기 아즈텍인,마야인들의 주식이었다. 

 

바닷물보다 6~7배 더 짠 염호와 섭씨 40도의 고온과 수온이온 농도 pH 9~11의 강알칼리성 환경에서만 잘자라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스피루리나는 인체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5대영양 49가지 영양소에는 2~3만여가지의 고른 영양원소가 함축되어 있을뿐 아니라 인체와 거의 같은 구성비로 이루어져 소화흡수율이 95%나 된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O 구성성분
스피루리나에는 식물성 단백질 70퍼센트(소고기는 동물성 단백질 18퍼센트), 카로틴 100~200㎎/100g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화됨), 식물성 지방산 8퍼센트, 비타민류인 A, B1, B2, B6, B12, E, 니코틴산, 엽산, 판토텐산이 다량 함유돼 있고 핵산, 피코시아닌, 그리고 클로로필, 철, 칼슘 등이 들어 있다


O 효능

카로틴과 핵산은 활성산소를 무해화시킨다. 즉 노화를 지연시켜 젊음을 오래 유지시켜 준다. 
UN식량농업기구에서는 스피루리나를 인류의 미래식품으로 지정하였으며 우주항공사들의 우주식품으로 연구중에 있다. 


O 생리활성작용

1. 완전 단백원 - 필요한 모든 단백질을 완벽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쉽게 소화 가능

2. 엽록소 함유 -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를 개선하며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하여 위염 개선

3. 필수지방산 - 혈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하고 산소의 이동을 활성화

4 .당뇨환자의 에너지원 - 탄수화물의 함유량은 적지만 주로 람노오즈와 글리코겐이므로 인슐린의 도움 없이 흡수되어 당뇨환자의 에너지원으로 작용

 

해양조류의 일종인 스피루리나는 인체와 가장 유사한 영양소 구성성분을 가진 해양생명체로 체내 흡수율이 80%에 이른다고 합니다. 

30억년의 긴 역사를 가진 완전식품으로 가장 이상적인 건강보조식품입니다.


O 스피룰리나 와 클로렐라의 비교
일본의 클로렐라 연구의 1인자였던 나까무라 히로다끼 박사는 자신의 저서에서 "클로렐라 식량화의 결점은 수확상의 문제 및 소화성이 나쁜 것인데 스피루리나는 이것을 극복함과 동시에 영양가의 관점에서도 클로렐라보다 우수하다"고 말하였습니다.

클로렐라도 높은 영양가를 가지고 있으나, 스피루리나에는 훨씬 못 미치며, 세포벽이 단단하고 셀룰로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에는 클로렐라에는 없는 피코시아닌이라고 불리는 청색 색소를 함유하며, 지방의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스피루리나가 식품으로서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스피루리나의 카로틴 함량은 클로렐라의 3배이상입니다.

클로렐라의 소화흡수율은 60%인 반면 스피루리나의 소화흡수율은 약 95%이어서 먹으면 거의 모든 영양소가 흡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