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심장 기형아 예방을 위해선 엽산 보충이 필요

성분별/엽산

선천성 심장 기형아 예방을 위해선 엽산 보충이 필요

비웰 2009. 12. 12. 01:49

선천성 심장 기형아 예방을 위해선 엽산 보충이 필요 

엽산 (folic acid/폴릭에시드) 보충이 선천성 신경 결손 뿐 아니라 심장 기형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척추 이분증등 신경관 결손 기형아 출산을 막기 위해 가임 여성및 임산부들은 엽산 보충제를 섭취할 것이 권장되고 있으며 미국등 일부 국가의 경우에는 이런 이유로 빵이나 기타 다른 밀가루 제품에 엽산을 강화하고 있다.


엽산(folic acid)이 심장과 연관된 선천성기형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일부 증거가 있었지만 이에 대한 확증적 증거는 그 동안 없었다.

하지만 네덜란드 Radboud 대학 연구팀이 '유럽순환기학저널'에 밝힌 선천성심장기형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를 출산한 611명 여성과 엽산과 연관이 없는 유전적 장애나 다른 선천성기형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를 출산한 2401명을 비교한 연구결과 엽산 보충이 선천성심장기형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결과 엽산을 최소 400 마이크로그램 이상 함유한 보충제를 섭취한 여성들이 다른 비엽산연관기형에 비해 선천성심장기형아를 출산할 위험이 약 20% 가량 낮았다.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몰)


또한 일반적인 경우에 비해 엽산을 보충시 선천성심장기형아를 출산할 위험이 2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장내 심방과 심실을 분리하는 중격과 연관된 심장기형이 발병할 위험은 약 40% 가량이나 낮았다.


연구팀은 "하루 400마이크로그램 이하 혹은 이상 엽산을 섭취하는 것은 심장기형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더 효과적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뚱뚱한 여성의 경우에는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엽산을 섭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팀은 "임신중이거나 임신을 계획중인 여성들은 신경관 기형 뿐 아니라 선천성심장기형 예방을 위해서도 엽산을 보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