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 충분한 섭취, 2형 당뇨병 예방

성분별/오메가 3

오메가 3 충분한 섭취, 2형 당뇨병 예방

비웰 2011. 6. 9. 03:58

오메가 3 충분한 섭취, 2형 당뇨병 예방

오메가-3-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들이 2형 당뇨병이 발병할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버드대 연구팀이 '미임상영양학저널'에 밝힌 3000명 이상 미국내 고령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기름진 생선 속에 풍부히 든 eicosapentaenoic acid (EPA) 와 docosahexaenoic acid (DHA) 라는 두 종의 오메가-3-지방산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 향후 10년 동안 당뇨병이 발병할 위험이 33% 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년에 걸쳐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 204명이 당뇨병 진단을 받은 가운데 EPA/DHA 혈중 농도가 가장 낮은 사람의 경우에는 6.5%에서 당뇨병이 발병한 반면 가장 높은 사람에선 5%에서 당뇨병이 발병했다.

또한 미네소타대학 연구팀등이 싱가폴 성인 4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마씨나 콩등 식물성 식품에 풍부히 함유된 alpha-linolenic acid (ALA)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 역시 당뇨병이 발병할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연구결과 혈중 ALA가 가장 낮은 사람의 경우에는 8.5%에서 당뇨병이 발병한 반면 가장 높은 사람의 경우에는 단 4% 이하만에서 당뇨병이 발병했다.

운동등 당뇨병 발병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보정한 결과 ALA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당뇨병 발병 위험을 22% 이상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그러나 이번 연구결과 오메가-3-지방산 섭취가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긴 했지만 인과관계가 규명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특정 식품을 많이 섭취하기 보다는 과일, 채소, 섬유소가 풍부한 곡물, 식물성 기름, 생선등 여러 음식을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