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시스테인 상승, 기형아 출산,치매 심장발작등 발병위험

비타민/비타민B1-12

호모시스테인 상승, 기형아 출산,치매 심장발작등 발병위험

비웰 2010. 6. 18. 23:43

호모시스테인 상승, 기형아 출산,치매 심장발작등 발병위험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급격한 노령화와 함께 심혈관질환이나 당뇨, 암, 치매 등의 질환이 크게 증가해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특히 인체 내 비타민 B12가 부족하게 되면 메티오닌의 합성이 저해돼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상승은 인슐린 저항성이나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위험성과 깊은 상관관계를 보이기 때문에 중년기 이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호모시스테인이란? 우리 몸이 메티오닌이란 필수 아미노산을 대사할(분해할) 때 생성되는 중간 부산물이다.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수치가 증가하면 연령에 따라 다양한 질환이 나타난다.

현재는 임산부에게만 많이 알려져 있지만 호모시스테인은 기형아 출산 위험 이외 관상 동맥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치매, 심장 발작, 뇌졸중으로 인한 발작 등이 나타나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특히 선진 의료 시스템을 확보한 곳에서는 엽산과 비타민B6, B12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하며, 이것이 안 될 때 보충제로서 권장하고 있다.
메티오닌은 단백질, 육류, 계란, 우유, 치즈, 흰 밀가루, 통조림 식품과 고도 가공식품에서 다량으로 발견된다. 우리 몸은 생존하기 위해 메치오닌을 필요로 하나, 한국사람은 우리는 메티오닌을 많이 섭취한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몰)

 정상적으로 인체는 호모시스테인을 시스테인이나 다시 메티오닌으로 전환한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전통식 된장이 공장식 된장보다 비타민 B12함량이 훨씬 높았으며 청국장 역시 전통식 청국장의 비타민 함량이 마트에서 구입한 2종의 공장식 청국장보다 비타민 B12 함유량이 많았다.  

반면 된장과 청국장 원료인 대두와 발효되지 않은 대두제품인 두부에서는 비타민 B12가 검출되지 않아 된장과 청국장도 템페와 같이 대두가 발효하는 과정에서 비타민 B12가 생성됐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김치에 대해서는 다만 다른 김치들과 달리 백김치에서 비타민 B12가 검출되지 않은 이유는 아마도 백김치에는 젓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후속연구가 요구된다라며 김치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 B12가 어떻게 생성된 것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낮은 농도이기는 하지만 김치가 비타민 B12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은 평생 동안 거의 매일 김치를 먹고 있는 한국인에게는 매우 중요한 사실이라고 분석.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몰)

 우리나라 국민 누구나 즐겨먹고 값도 저렴한 김과 파래의 비타민 B12은 매우 높게 나타나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사람이나 노인들은 하루에 1~2장의 김구이나 김무침을 섭취하고 파래무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연구팀은 "식물성 식품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들 식품들이 아주 좋은 비타민 B12 공급원이 될 수 있음이 틀림없다"라며 "비타민 B12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서 위암의 위험도가 3배 높았다는 보고가 있어 위암 발병률이 매우 높은 한국인들은 특별히 더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노인들을 비롯해 채식위주 식사를 하는 사람들에 있어서 비타민B12 부족을 예방하기 위해 김, 파래, 멸치와 함께 된장이나 청국장을 자주 섭취할 것을 권장했다.

 이와 함께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타민 B12관련 연구가 활성화되고 보도 체계적인 방법으로 많은 국내 식품들의 비타민 B12함량을 측정해 신뢰성 있는 자료를 지속적으로 축적함으로써 활용도 높은 비타민 B12 데이타베이스를 하루빨리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노인들을 비롯해 채식위주 식사를 하는 사람들에 있어서 비타민 B12 부족을 예방하기 위해 김, 파래, 멸치와 함께 된장이나 청국장을 자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