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E의 노화 및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 효과

증상별/치매 / 우울증 / 스트레스

비타민E의 노화 및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 효과

비웰 2009. 12. 15. 01:44

비타민E의 노화 및 치매 알츠하이머 예방 효과

 

O 비타민 E 노인 신체 기능 저하 예방

비타민 E가 노인들에서 노화를 막고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일대 연구팀이 '미의학협회저널'에 발표한 65세 이상 698 명의 이태리 노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결과 비타민 E 혈중 농도가 낮은 사람들이 높은사람들에 비해 신체 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엽산, 비타민 B6, 비타민 B12등의 다른 비타민 수치는 신체 기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E는 항산화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유리기라는 불안정한 물질에 의해 유발되는 조직 손상을 막으며 적혈구 생산 또한 돕는다.


영양섭취 부족이 노인들에 있어서 신체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이 같은 주장을 입증하는 확실한 근거는 없어 왔던 바 이번 연구를 통해 비타민 E 부족이 노인의 신체기능을 저하시킴이 확증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몰)

 

비타민 E는 새싹이나 옥수수, 올리브, 시금치등의 녹색잎 채소및 해바라기등에 풍부한 바 연구팀은 이 같은 식품 섭취를 통한 적절한 양의 비타민 E 섭취가 노인의 신체기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O 비타민 E 알즈하이머 치매 진행 늦춘다

비타민 E와 염증을 줄이는 약물이 알즈하이머 질환을 앓는 사람에 있어서 장기간에 걸쳐 정신기능과 신체기능 저하 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매사스츄세스 종합병원 연구팀이 밝힌 5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E가 신체정신기능 저하속도를 늦추며 항염증 약물이 알즈하이머 질환을 앓는 사람에 있어서 인지능 저하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3년에 걸쳐 진행된 이번 연구결과 알즈하이머질환 환자에서 비타민 E를 복용하는 것이 신체정신기능 저하 속도가 매우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항염증 약물 복용 역시 이 같은 효과가 있었으나 비타민 E 섭취에 비해서 효과는 미약했다.

그러나 비타민 E와 항염증 약물을 병행 복용시에는 시너지 효과가 났다.


연구팀은 알즈하이머질환자에서 비타민 E와 항염증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이로운지 혹은 해로운지에 대한 확증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