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추출물 뛰어난 항염증 활성 시사

약용식물(Herb)/석류

석류 추출물 뛰어난 항염증 활성 시사

비웰 2009. 5. 3. 06:46

친염증성 사이토킨 IL-6‧IL-8 생성 저해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한 석류 추출물이 염증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만성질환을 저해하는 효과도 발휘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한 동물실험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대학 의대‧웨스턴 리버즈대학 의대 공동연구팀은 ‘염증 저널’(Journal of Inflammation) 최신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석류 추출물이 유전자 발현 단계에서 친염증성 사이토킨의 생성을 억제함을 관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논문의 제목은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한 석류 추출물(POMx)이 사람의 KU812 세포주에서 MAP 키나제와 NF-kB의 활성을 억제해 PMACI에 의한 친염증성 사이토킨의 발현을 억제하는데 나타내는 효과’.


특히 석류 추출물이 사람의 비만(肥滿) 세포와 호염기세포에 의해 촉진되는 염증반응을 저해할 수 있음이 시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비만세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염증성 질환들의 경우 석류 추출물이 매우 가치있는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임을 이번 연구가 시사해 줬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석류는 각종 항산화 성분들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계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립선암을 예방하고, 관절손상을 둔화시키는 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임을 시사한 연구사례들이 최근 잇따라 공개된 바 있다. 석류의 항산화 작용은 푸니칼라진(punicalagins)이나 푸니칼린(punicalins) 등의 엘라기탄닌系(ellagitannin) 성분들에 주로 기인하는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사람의 호염기세포주 ‘KU812’를 사용해 석류 추출물이 염증반응에 나타내는 영향을 관찰하기 위해 진행된 것이었다.


이 연구를 통해 석류 추출물이 친염증성 사이토킨에 속하는 인터루킨-6(IL-6)와 IL-8의 생성량을 크게 감소시켰음이 관찰됐다. 아울러 면역반응이나 염증반응의 발현을 증가시키는 전사인자로 알려져 있는 ‘핵산인자 Kappa B'(NF-kB)의 활성도 저해되었음이 눈에 띄었다

참조 : 캐나다 건강식품 쇼핑몰 비웰  www.bwhealth.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