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효모의 항암, 탈모억제 효능

증상별/암

맥주효모의 항암, 탈모억제 효능

비웰 2021. 11. 5. 02:02

맥주효모의 항암, 탈모억제 효능

 

맥주효모(Brewer's Yeast)는 맥주를 만들기 위해 맥아와 호프를 섞어 끓인 후 여과시켜 고형체를 분리하고 남은 액체에 맥주효모 종자균을 넣어 발효시켜 만든다. 이때 맥주효모는 증식돼 위로 뜨는데, 수분 함량 9% 이하로 건조시킨 후 사용한다.

맥주효모가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이나 암 환자가 챙겨 먹으면 좋은 이유는 뭘까. 맥주효모의 50%는 단백질이며 비타민B군, 판토텐산, 미네랄 같은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영양학자 아델 데이비스는 "맥주효모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한 우수한 식품이며 우유, 꿀 다음으로 제3세대를 이끌어 가며 영양 문제를 해결할 완벽한 식품"이라고 말했다. 

 

맥주효모의 구성성분은 단백질50%, 비타민 10가지, 미네랄30%, 식물섬유 핵산 등이다.

 

필수아미노산(단백질) 비율이 영양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으로 함유하며 DNA, RNA인 핵산이 풍부하며, 유황(S-기)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해독기능, 각종 효소등에 필요한 영양소 이다.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 여왕이 건강과 미용을 위해 맥주를 사용했다는 일화가 있을 만큼 그 효능이 뛰어나며 글루타치온과 비타민, 비오틴, 미네랄 등의 성분이 풍부해 노화 예방을 비롯, 탈모 방지, 면역력 강화, 소화촉진, 항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구입처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당뇨병에 중요한 인자인 GTF(glucose tolerance Factor) 크롬을 함유하고 있어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시킨다.

유아,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 좋은 영양소이며 노년기/수유부에게도 아주 좋은 영양소이며 또한 탈모예방과 소화 정장작용도 우수한 영양소이다.

 

맥주효모는 천연 비타민 B 복합체로서 미네랄과 미량영양소가 인체에서 필요로 하는 거의 완벽한 형태로 함유하고 있다.

 

 

탄수화물에 중독이 있는 분들이나, 우리나라 사람같이 쌀을 주식으로 먹을 경우 보통 비타민B, 단백질, 미네랄등이 굉장히 부족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줄 수 있는 영양제 중하나가 맥주효모이다.

 

맥주효모는 기본적인 영양보충에도 좋지만, 나이가 들면서 떨어지는 소화력도 개선시켜주며 간질환,탈모등 우리의 신진대사를 보호해준다.

 

맥주효모를 섭취 전 중요한점이 있다면? "칸디다증"이라는 곰팡이 일종의 발생하는 감염질환 인데, 이병을 앓고계시는분들은 섭취를 금하여야 한다.

 

또한 맥주효모가 장내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을 활성화하므로 변비에도 좋다.

 

여성들에게 좋은 점은 피부미용 효능인데. 맥주로 적신 화장 솜을 피부 트러블이 난 자리에 5분정도 올려놓은 후 세안하면 진정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맥주효모가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인데 요물에 약간의 맥주를 섞어 피부에 두드려 준 후 세안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맥주효모의 효능이 모든 이에게 좋은 것은 아닌데. 체질에 따라서는 복부팽만, 가스, 소화불량을 야기할 수 있으며 특히 통풍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맥주를 마시면 요산수치가 높아져 좋지 않다.

 

특히 맥주는 고단백질의 닭고기나 육류와 함께 먹는 경우가 많아 더욱 위험하다.

  

맥주효모의 효능

o 암세포의 증식 억제

미국 찰스 R. 드류 의과학 대학 고나움박사팀의 <2004, 시험관 실험에서의 맥주 효모에 의한 유방암 세포 사멸 유도> 논문에 따르면 유방암세포에 맥주 효모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2시간 만에 암세포의 증식이 19%나, 4시간 후에는 38%나 억제됐다.

 

암의 원인 중 90%는 식습관 때문이고 그 치료와 예방역시 식사와 깊은 관계가 있다. 셀레늄과 베타글루칸, 그리고 비카민 A와C는 다같이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셀레늄이 효모 100g마다 10-200mg(우유의 5배)나 들어 있다.

 

암 예방과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환자의 식이요법에 좋으며, 허혈성 심질환, 부정맥 등에 좋다.

 

국내에서는 맥주효모를 이용해서 항암제 효과를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맥주효모가 항암제를 운반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 한국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전상용 교수 연구팀과 광주과학기술원(GIST) 생명과학부 전영수 교수팀은 효모 기반 바이오 소재를 이용해 항암제를 표적 암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효모 성분이 항암제를 암세포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데다가 생체 적합성이 높아 안전한 약물전달시스템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맥주효모는 분말이나 환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요거트에 넣어서 함께 먹거나 물과 함께 먹으면 좋다. 단, 한국인의 적정 섭취량은 3~5g이다.(1티스푼) 또한 통풍 환자는 맥주효모를 먹을 때 주치의와 상의하는 게 좋다. 통풍을 유발하는 퓨린이 핵산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o 탈모 방지

한국산업융합학회지에 기재된 <효모성분추출물의 탈모치료 효과와 줄기세포활성화제 역할> 논문에 따르면 탈모 환자 10명에게 6개월 간 맥주 효모를 복용시킨 결과, 모낭 줄기세포가 활성화되면서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모발 성장인자 함량이 무려 10배나 증가했다. 

 

맥주 효모는 맥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사카로미세스 세레비시아’라는 이름의 효모를 따로 분리한 후 건조시킨 것이다. 맥주 효모가 최초로 발견된 것은 1960년대 독일의 한 맥주 공장인데, 공기를 통해 퍼진 맥주 효모의 영향으로 맥주 공장 직원들의 모발이 유독 풍성하고 피부가 매끈하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 그 시초다.

맥주 효모는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 B 계열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모근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효과를 가진다. 이 때문에 맥주 효모는 탈모와 손톱 갈라짐, 피부 개선에 효과적이며 탈모 치료제나 건강기능식품 성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맥주를 많이 마시면 맥주 효모를 섭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우리가 마시는 맥주 안에는 맥주 효모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부분은 영양제 형태로 맥주 효모를 섭취하게 된다.
 

실제로 맥주 효모 공장에서 일하는 직원의 모발이 풍부한 것을 보고 맥주 효모의 성분을 조사 하였으며, 맥주효모에는 두피 조직에 중요한 아미노산과 시스테인 성분이 풍부해 탈모에 영양을 공급한다.

 

o 면역력 증강

베타클루칸이라는 면역력 증강 인자가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이 강한 셀레늄과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각종 암이나 바이러스성 간염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o 항산화

효모가 함유한 판감산은 비타민 B15로 셀레늄, 토코페롤, 비타민C, 베타카로틴에 이어, 제5의 항산화제이다.

 

o 당뇨와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

프로비타민 D 라고 불리우는 "에르고스테롤"은 맥주효모의 세포막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의 기능은 나쁜 콜레스테롤 LDL 을 저하시킨다.

또한 맥주효모에 들어있는 크롬은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를 높여준다.

맥주효모 속 크롬이라는 성분은 인슐린 활성을 높여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된다.

 

o 단백질과 비타민 B 영양원

비타민 B군과 기타 비타민, 미네랄 등도 풍부한 우수한 천연 영양 보급제로 가장 효과적인 비타민 B군의 좋은 영양원이다.

 

원기회복 : 맥주효모 속 식물성 단백질은 체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비타민B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좋다.

 

간 해독 : 맥주효모의 시스테인, 메티오닌, 코엔자임A, 글로타치온 등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질환 환자에게 좋다.

 

o 소화작용

소화작용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대표적인 소화효소제이며 효모에는 각종 효소가 풍부하여 생체 효소 반응을 활성화 시킨다.

효소식품으로 알려진 현미효소보다 효소가 풍부하여 소화불량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섭취할수 있는 천연 소화제이다.

 

o 정장 작용

맥주 효모를 복용하면 식물성 섬유질 때문에 대개 대변이 시원하고 좋아졌다고 한다. 맥주효모의 30%가 식물성 섬유질이기 때문에 장 청소나 변통을 개선시키고 장 움직임을 좋게 하거나 장내 세균이 증가하여 정정작용 을 하며 장흡수를 개선한다.

 

o 피부노화 예방

일본 모리노미야 의과대학 하비노 박사팀의 발표논문 <2010, Effects of Dried Brewer’s Yeast on Skin and QOL>에 따르면 32명의 여성 참가자를 대상으로 맥주 효모를 꾸준히 복용시킨 결과, 전과 비교 참가자의 피부 탄력성이 13.3%, 수분 함량은 15.4%나 증가했다.

 

간장과 콩팥이 건강치 못하면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이 부진하고, 영양대사가 원활치 못하기 때문에 얼굴이 맑지 못하고 피부가 거칠어 진다.

 

효모를 일정기간 섭취하면 간의 기능이 향상되어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할수 있다. 또한 효모가 항산화 물질과 정장작용을 한다는 면에서 간접적으로 피부건강 유지에 매우 좋다.

 

o 임산부 영양

효모는 부작용이 없는 100%자연식품으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임산부와 유아들의 영양관리에 참 좋은 식품. 철분, 구리 등 각종 미네랄과 고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헤모글로빈, 적혈구, 혈장을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또한 저체중아, 조산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히 섭취되어야 할 엽산을 함유하고 있다.

 

o 발육촉진

성장발육기엔 신진대사가 대단히 활발해지는데,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B군, 미네랄 등이 골고루 갖춰진 종합 영양소이다.

 

o 뇌기능 향상

효모의 고 단백질, 비타민, Brns, 이아신,판토텐산 등은 두되 대사 기능을 향상시키고 뇌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한다.

효모는 콜린을 함유하는데 콜린은 신경전달 물질로 아세틴 콜린의 원료이며 지방간을 예방하는 영양소이다.

 

o 노화방지

생명현상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핵산이 풍부하며 핵산은 노화방지, 세포의 신구교체, 기억물질 합성에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로 노화와 더불어 보충이 필요하다.

 

o 알레르기 체질개선

면역계에 이상이 생기면 외부 불질에 민간한 반응을 나타내는데, 이때 영양소가 부족해지고 신진대사가 급격히 저하된다.

효소 생산에 필수적인 단백질과 비타민B군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한 효모는 체질을 개선시켜 면역계의 균형을 잡아주며. 간 기능 개선, 정장작용, 항산화 성분 등의 기능의 대표적인 해독 작용의 알칼리 식품으로 체질 개선하는데 섭취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