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멜라인(Bromelain)의 효능

증상별

브로멜라인(Bromelain)의 효능

비웰 2021. 4. 23. 03:47

브로멜라인(Bromelain)의 효능 

 

브로멜라인이란 무엇인가?

브로멜라인(Bromelain)이란 브로멜린이라고도 블리우며, Bromeliaceae 계통의 특정 과일에서 추출할 수 있는 효소 추출물을 의미한다.

 

특히, 파인애플 과육이 아닌 줄기에서 추출할 수 있으며, 실제로, 단백 분해 효소의 조합으로 단백질을 소화 및 대사하는 역할을 한다.

예시로서, 고기에 연육작용을 하여 고기와 함께 브로멜라인을 섭취할 경우,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

마치, 파인애플을 많이 먹으면 혀나 입 안이 따가운 것이, 바로 브로멜라인이 고기나 입 안의 단백질을 녹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브로멜라인은 식물성 효소로서 단백질 분해 능력이 뛰어나다.

브로멜라인(bromelain)은 1982년 파인애플 주스에 단백질 분해 효소로서 처음 발견되었다.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테아제. 2~3종이 알려져 있는데 특이성은 같다. 

어느 것이나 활성부위에 시스테인잔기를 갖는 티올프로테아제로 분자구조는 파파인(papain)과 비슷하고 당을 포함한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보통 파인애플 줄기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고기에 연육작용을 하며, 고기와 함께 섭취할 경우 단백질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 

 

또한 항염증 작용을 하는데, 조직손상 시 유발되는 통증을 완화하며 관절염, 스포츠 상해, 부종, 정맥염, 정맥동염, 아밀로이드증 등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 객담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특히 미량의 브로멜라인(브로메라인) 0.005%를 고기 표면에 뿌려도 연육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파인애플에 있는 브로멜라인의 대부분은 통조림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열에 의해 파괴될 수 있다.

 

브로멜라인의 효능

o 눈 비문증 약화 및 시력강화

파인애플에 있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은 시력을 강화한다. 

매일 파인애플 주스를 마시면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 등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비문증이 한 개만 보이는 환자 120명 그리고 여러 개가 보이는 환자 70명에게 매일 점심에 약 200g 정도의 파인애플을 3개월간 섭취시켰다.

결과는 한 개의 비문증을 가진 120명 중 85명이 비문증이 사라졌고,

여러 개의 비문증을 가진 70명 중 51명이 비문증이 줄어들거나 사라졌다.

다시 말해 대략 70% 정도에서 효과를 보았다는 말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66명씩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100g, 200g, 300g의 파인애플을 똑같이 3개월간 섭취시켰으며 결과는 100g을 섭취한 그룹은 55%, 200g을 섭취한 그룹은 67%, 300g을 섭취한 그룹은 75%의 환자에서 비문증의 호전을 보였다.

즉 더 많은 양의 파인애플을 섭취할수록 효과가 더욱 컸다는 것이다.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효소로 파인애플이 천연 소화제로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파인애플을 많이 먹으면 입안이 따끔따끔 해지는 것도 바로 이 브로멜라인으로 인해 구강 내 상피가 미세하게 손상되기 때문인데, 이런 브로멜라인의 효과를 이용하여 비문증의 원인이 되는 눈 속 단백질 덩어리를 분해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논문에서 말하길 환자가 느끼는 증상이 호전된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 눈 속 부유물과 혼탁된 부분까지도 깨끗해진 것을 검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한다.

 

o 항암 효과

미국 국립 의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Medicine)의 연구에 따르면 브로멜라인은 화학 요법보다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o 관절염 완화 

고질적인 만성 질환, 특히 관절염 등의 경우에는 염증의 원인을 없애기 보다는 염증 자체의 관리가 병을 호전 시키는 관건으로 판단이 된다.

즉, 브로멜라인은 이러한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탁월하며, 또한 건초염의 경우 진통제와 항 염증 효과를 제공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o 이명 개선

이명 및 난청을 비롯한 귀의 이상과 알레르기 비염 계통의 질환은 신실체형에서 오는 대표적인 질환들 이다.

이러한 신장 기능 이상에서 비롯되는 신질증 체형의 전반적인 증상은 브로멜라인이 지닌 혈액순환 증진을 통한 신진대사를 개선하여 이명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o 염증 감소

브로멜라인(bromelain)은 염증을 줄여주고 내장 기관을 공격하는 독소를 파괴한다. 

 

o 체중 감량

빈속에 파인애플 주스를 마시면, 달콤한 음식을 덜 찾게 된다. 

파인애플에 함유된 티아민(thiamin)은 탄수화물을 평소보다 빨리 에너지로 변환시켜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o 간과 기타 내장 기관에 서식하는 기생충 퇴치

앞서 언급한 브로멜라인 효소는 기생충 퇴치 역할도 한다. 

파인애플 요법을 시행하면 내장에 기생하는 해충을 3일 내로 박멸할 수 있다. 

 

o 갑상선 문제 감소

파인애플은 브로멜라인뿐 아니라 요오드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갑상선 내 염증을 줄여주고, 나아가 갑상선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게끔 돕는다. 

 

o 부상 위험 감소

파인애플에는 체내 전해질을 안정시키는 칼륨이 풍부하다. 

또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근육 경련이 감소해 격렬한 운동으로 인한 부상의 위험이 줄어든다. 

 

o 독소 감소

파인애플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과 효소는 천연 해독제 역할을 한다. 

꾸준히 파인애플 주스를 마시면, 중금속 중독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다.

 

o 소화 촉진

브로멜라인은 소화를 돕고, 소화기관 이상을 예방한다. 

 

o 건강한 치아

파인애플은 누런 이와 충치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파인애플 주스를 꾸준히 마시면 희고, 건강하고, 단단한 치아를 가질 수 있다.  

 

o 외상 성형 붓기 빼는데 도움

자고 일어나서 얼굴이 붓는 일상 붓기는 개인별 대사 작용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수분이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면 금방 호전된다. 

그러나 외상 및 성형 붓기는 다른 이야기이며, 즉 성형으로 인한 붓기는 대사문제가 아닌 조금 전 언급한 염증 때문이다.

따라서, 성형 붓기를 빨리 뺀다는 것은 곧, 염증 반응을 빨리 마무리 짓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상처치유와 피부재생을 촉진하는 성분이 필요하다는 것이며, 바로 여기에 브로멜라인이 필요하게 된다.

브로멜라인은 소화효소인 펩신과 트립신의 훌륭한 대체 효소로서 통풍에 의한 염증을 경감 및 성형수술과 같은 외상에 따른 염증을 효과적으로 치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얼굴에 상처가 자주 발생하는 복싱 선수에게 브로멜라인을 일일 1,000 mg, 4회 섭취한 결과, 멍이 4일안에 사라졌으며, 대조군에서는 멍이 사라지는데 7~14일이 소요되어 염증 억제 효과를 나타난 바가 있다.

 

o 운동 후 회복 도움

브로멜라인의 상처로 변형된 노폐물 중 일부를 분해하는 효능은 운동 후, 근육통을 해소하여 빠른 회복을 돕는 데 도움이 된다.

 

o 혈액순환 개선

브로멜라인은 체내에서 변형되거나 대사 작용이 끝난 노폐 단백질을 분해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즉, 상처로 변형된 신체 조직에 쌓이는 노폐물 중 일부를 분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로 인해, 브로멜라인은 혈액 속의 혈전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 및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브로멜라인 외에도 나이가 있는 중년 분들의 혈관건강 관리에 도움을 제품을 찾아보시면 무료로 30일 분량의 샘플을 제공하거나 상담을 해주는 곳이 상당히 많다.

파인애플은 달콤하고 풍부한 과즙 말고도 숨은 장점이 많다. 이 과일은 천연 에너지원이며 각종 비타민과 효소가 가득해 우리 몸을 염증과 질환으로부터 지켜준다. 매일 직접 만든 파인애플 주스를 마시면 놀라운 변화가 나타난다.

'증상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칸디다 질염 방지하는 건강식품  (0) 2022.02.01
아몬드 오일 효능  (0) 2021.06.16
칸디다 질염 STOP !!​  (0) 2021.04.03
소화효소 베타인(betaine)의 효능  (0) 2020.09.10
통풍(gout)의 원인과 대책  (0) 2020.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