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늄과 성인병

미네날/셀레늄 / 실리콘

셀레늄과 성인병

비웰 2009. 4. 3. 23:12
셀레늄과 성인병

셀레늄과 암

몇몇 연구는 혈중 셀레늄 양이나 셀레늄 섭취량이 많은 사람에서 폐암, 대장암 그리고 전립선암을 포함한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미국에서 흙에 셀레늄이 적게 포함된 지역의 사람들에서 흑색종을 제외한 피부암의 발생률이 현저히 높습니다

1983년에서 1990년대 초까지 미국의 일곱 곳의 피부과 클리닉에서 셀레늄 보충이 이와 같은 피부암이 재발하는데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습니다. 하루에 200 마이크로그램의 셀레늄을 보충하는 것은 피부암이 재발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전체 사망률과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현저히 떨어뜨렸습니다. 게다가 셀레늄을 보충한 사람들에서 전립선암, 대장암, 그리고 폐암의 발생률이 낮았습니다

 

러나 모든 연구에서 셀레늄 상태와 암 사이의 관련성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연구의 규모와 방법으로 인하여 많은 전문가들에게 신뢰받는 내용이 많이 발표되었음)에 참여한 암에 걸린 적이 없는 6만 명 이상의 간호사들이 셀레늄 분석을 위하여 발톱을 잘라 제출했습니다. 발톱 분석의 결과는 그 전년도의 셀레늄 상태를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3년 반 후에 연구자들은 암에 걸린 간호사들과 그렇지 않은 간호사의 발톱의 셀레늄 양을 비교하였습니다. 셀레늄 양이 많다고 해서 뚜렷한 이득이 있지는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런 상반된 결과는 셀레늄과 암 같은 만성 질환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을 보충하는 것이 암의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문을 푸는데 도움이 될 연구가 프랑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제의 보충(The Supplementation en Vitamines et Mineraux AntiXydants, or SU.VI.MAX)]

연구는 권장량보다 1 - 3배 많은 항산화 비타민과 무기질에 하루 100 마이크로그램의 셀레늄을 추가해 공급하는 예방연구입니다. 그러한 영양공급이 암이나 심혈관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1만 2천명 이상의 남자와 여자에 대해 8년 동안 추적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셀레늄과 심장병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몇몇 연구에서 항산화제를 조금 섭취하는 것은 심장병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가적인 일련의 근거에 의하면 자유기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는 심장병을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예를 들어, 관동맥에 프라그가 생기는 것을 촉진하는 것은 때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는 저밀도지단백(LDL)의 산화된 형태입니다. 셀레늄은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제한할 수 있어 관동맥질환을 막을 수 있는 항산화제 중 하나입니다.

관동맥질환을 막기 위하여 셀레늄 보충을 권장하기에는 아직 근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셀레늄과 관절염

통증, 뻣뻣함, 부기, 그리고 관절의 기능손실을 초래하는 만성 질환인 류마치스양 관절염 환자들에 대한 연구에서 피 속에 셀레늄 농도가 낮음이 밝혀졌습니다. 게다가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 중에는 셀레늄을 조금 섭취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본래 우리 몸의 면역계통은 침입하는 미생물과 손상된 조직을 파괴하기 위하여 자유기를 만듭니다. 그러나 그것은 건강한 조직에도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인 셀레늄은 자유기의 양을 조절하고 관절염의 증상을 가볍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것은 완전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며, 관절염이 있는 사람에게 셀레늄 보충을 권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셀레늄과 에이즈바이러스(HIV)

에이즈(AIDS 후천성 면역 결핍증)와 관련된 흡수불량으로 많은 영양소가 고갈될 수 있습니다. 셀레늄 부족은 에이즈에 흔히 동반되며 에이즈로 인한 사망의 위험성이 높은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에이즈에 걸린 어린이 24 명을 5 년 동안 관찰했더니 셀레늄 양이 적은 어린이가 더 어린 나이에 사망하여 병이 더 빨리 진행함을 시사했습니다. 에이즈 바이러스(HIV)가 있는 남녀 125명을 조사했더니 셀레늄이 부족한 것은 사망률과 관계가 있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셀레늄이 면역계통에서 담당하는 역할과 항산화제로서 에이즈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셀레늄은 에이즈 바이러스(HIV)가 번식하는 데에도 필요하므로 환자의 몸에서 고갈될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에이즈에서 셀레늄의 역할에 대하여 활발히 연구하고 있으며 셀레늄 보충이 에이즈 진행에 미치는 영향를 평가하기 위하여 임상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을 너무 많이 섭취했을 때 건강에 미치는 해악

셀레늄이 너무 많으면 상당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피 속에 셀레늄이 너무 많으면 셀레늄증이라고 부르는 상태가 됩니다. 증상으로 위장관 장애, 탈모, 손톱의 흰 반점, 그리고 가벼운 신경손상이 나타납니다. 미국에서는 셀레늄 중독이 드물고 산업재해나 영양제를 만들 때 셀레늄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생기는 제조상의 잘못과 관련된 소수의 경우가 보고 되어 있습니다.

의학회에서는 셀레늄증이 생길 위험을 막기 위해 성인의 하루 섭취 상한을 400 마이크로그램으로 정했습니다. 섭취상한이란 일반적인 사람들의 거의 대부분에서 건강상의 해악을 끼칠 가능성이 없는 최대 섭취량을 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