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감염과 방광염에 좋은 크랜베리, 전신건강에도 유익

약용식물(Herb)/크랜베리

요로감염과 방광염에 좋은 크랜베리, 전신건강에도 유익

비웰 2012. 7. 2. 11:42

요로감염과 방광염에 좋은 크랜베리, 전신건강에도 유익

요로감염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져 있는 크랜베리(cranberry)가 전신 건강에 모두 이롭다는 연구결과들이 나타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30년간 진행된 연구들에 의하면 크랜베리가 요로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확인된 바 있는 바 21일 샌디애이고에서 열린 Experimental Biology 컨퍼런스에 발표된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크랜베리가 비단 요로건강 뿐 아니라 전신 건강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로 터프츠대학 연구팀이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크랜베리가 프로안토시아니딘 이라는 성분을 통해 요로건강을 증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Wisconsin-Madison 대학 연구팀이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크랜베리쥬스가 여성에서 재발성 요로감염을 줄여 2주간 매일 말린 크랜베리를 한 접시 섭취하는 여성들이 연구시작 후 6개월에 걸쳐 요로감염 발병 횟수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한편 플로리다대학 연구팀은 크랜베리가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라고 밝혔다.

이전 연구결과에 의하면 크랜베리 음료를 8주간 섭취 후 면역세포가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바 이번 연구결과 크랜베리내 성분이 면역계 활성을 강화 인체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크랜베리 섭취후 감기와 독감 증상이 덜 하고 면역세포 기능이 개선될 수 있다고 알려져 온 바 이번 연구결과 이 같은 효과를 내는 분자학적 이유을 알게 됐다"라고 밝혔다.

한편 USDA는 크랜베리가 다른 흔한 과일 보다 그램당 폴리페놀 항산화성분이 자연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매사스츄세스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크랜베리가 손상 유리기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체내 자연 항산화효소 활성을 촉진 할 수 있어 체내 전반적인 염증 상태를 낮출 수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워싱턴주립대 연구팀이 위약과 두 종의 크랜베리 쥬스 중 한 개를 마신 후 효소 활성도를 비교한 결과에 의하면 크랜베리 쥬스를 마신 사람들이 위약을 마신 사람에 비해 체내 중요한 항산화효소인 superoxide dismutase (SOD)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들을 종합 시 크랜베리가 전반적으로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