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베리 추출물, 요로 감염을 예방

약용식물(Herb)/크랜베리

크랜베리 추출물, 요로 감염을 예방

비웰 2016. 10. 29. 23:42

크랜베리 추출물, 요로 감염을 예방


크랜베리 추출물이 감염을 예방하는 성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로감염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져 있는 크랜베리가 전신 건강에 모두 이롭다는 연구결과들에 이어 맥길대학 연구팀이 'Scientific Reports'지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특정 성분이 풍부한 크랜베리 추출물들이 치료가 어려운 감염을 유발하는 세균내 세포대세포간 의사소통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연구결과 특정 성분이 많이 든 크랜베리 추출물이 병원에 입원한 환자와 면역력이 약화된 사람에서 감염을 유발하는 세균이 퍼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연구들에 의하면 크랜베리 성분인 프로안토시아니딘(proanthocyanidins)이라는 성분이 각종 항균능을 통해 병을 막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가운데 실제로 이 같은 성분은 일부 세균이 방광벽에 달라붙어 요로감염을 유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초파리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풍부한 크랜베리 추출물을 먹은 초파리들이 더 오래 살고 프로안토시아니딘이 병원 입원환자와 면역력이 약화된 사람에서 감염을 유발하는 Pseudomonas aeruginosa라는 균에 의한 만성세균감염이 퍼지게 하고 심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과 필수적인 연관성을 생성하는 'quorum sensing' 라는 세포 의사소통과정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연구팀은 "항생제 사용이 항생제 약물에 대한 내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결과가 매우 의미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크랜베리의 특성과 효능

과학자들이 현재 크랜베리의 효과를 확증한 곳은 요도 감염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있다는 것입니다. 수종의 연구문헌에서 보여준 바로는 크랜베리의 섭취를 쥬스로나 캡슐로 매일 크랜베리의 소비를 하는 것은 극적으로 여성요도 증후군의 재발을 저하시킨다는 것입니다.


20대에서 40대의 여성은 적어도 한 번 이러한 오줌소태를 25%내지 35% 경험한 적이 있으며 여성은 남자보다 10배의 감염율을 갖기 쉽습니다. 그러나 남성도 크랜베리로부터 효과를 보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더구나 한 걸음 더 나아가 크랜베리는 통증, 조급증, 가려움 그리고 다른 증상을 감소시켜 줌으로써 비뇨기계의 발증경과를 축소시키는 것 같습니다.


"오줌소태" 혹은 "방광염"이라고도 하는 요로감염증은 재부분 체내의 대장균이 그 원인이며 오래 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되던 크렌베리는 방광벽의 대장균 돌기를 무력화 시킴으로써 방광내벽 청소를 도와줍니다. 또한, 항생제의 부작용을 대체하기 위해 크렌베리 캡슐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 크랜베리 주스가 여성들에게서 항바이러스 활성까지 발휘해 충치와 인플루엔자를 예방해 줄 뿐 아니라 위염의 재발을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까지 시사되어 다시 한번 눈길이 쏠리게 하고 있습니다.(참고,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