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 질염의 원인과 예방

증상별/갱년기장애

칸디다 질염의 원인과 예방

비웰 2009. 5. 2. 01:26

칸디다 질염

여성의 약 75%가 일생 동안 한 번 이상 경험하며 45%의 여성이 1년에 2회 이상 경험하게 되는 아주 흔한 질염으로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에 의해 감염된 것을 말하며 질모닐리아증, 모닐리아 질염, 진균성 질염, 질백반증, 효모질염, Candidial vaginitis, Monilial vaginitis 이라고도 한다.

 

1.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비지나 두부 또는 치즈 같은 냉(하얗고 끈적한 냉)이 늘어나고 몹시 가려우며 성교통이 있을 수도 있다. 특히 임신부에게 많이 생기는데, 호르몬 변화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냉검사를 해서 균을 배양시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남편과 함께 치료를 받아야 반복 감염을 막을 수 있으나, 몸의 상태에 따라 재발이 잘되는 편이다.

-하얀 비지와 같은 분비물

-질통증, 성교통, 외음부의 따가움과 자극

-배뇨시 통증

-외음순 및 외음부 피부의 부종과 홍반

 

2. 원인

질내 또는 외음부에 진균들의 증식으로 발생하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칸디다 알비칸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당뇨병 등의 경우에 잘 나타나며 장기간의 항생제 사용은 유산균과 정상 질 세균의 농도를 낮춤으로써 진균의 과성장이 일어납니다. 또한 만성질환 등으로 면역상태가 약화된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칸디다균은 주로 대변, 구강내, 질 접착부위 등 주로 습한 부위에서 발견되는데 소화기계통이 질감염의 주된 근원입니다.

정상인의 20~30%에서 칸디다균이 구강 내에서도 생존하므로 성생활의 방법에 따라 구강으로부터 질내로 감염될 수도 있으며 대퇴부 내측의 남자 성기의 피부, 음핵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예방법  

-몸에 꼭 끼는 옷을 삼갈 것

-화학 섬유로 된 내의를 피할 것

-외음부를 깨끗이 할 것

-배뇨, 배변 후에 닦는 방향을 질 쪽에서 항문 쪽을 향하게 할 것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당뇨 조절을 잘할 것

-항생제의 남용을 피할 것

 

참조 : 캐나다건강식품 쇼핑몰 비웰 www.bwhealth.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