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다이어트에 좋은 치아씨

약용식물(Herb)/치아씨

당뇨에 다이어트에 좋은 치아씨

비웰 2009. 4. 12. 08:56

Chia Seed (치아씨드)

Chia seed는 고대 아즈텍인들이 주식으로 먹던 작은 씨앗으로 거의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자기 몸무게의 10배 이상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위 속에서 부풀어 올라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적은 양을 섭취해도 공복감이 없으며 활력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o 오메가 3와  6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사실,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비율이 중요한데 가장 이상 적인 비율로 들어있다.        

o 단백질 30% 곡류 중 가장 높은 식이섬유 함유율  비타민A,B,E,D, 및 칼슘, 인 등 풍부한 미네랄

o 항산화제-피로회복, 노화방지, 성인병예방

o 혈당조절 - 의약품이 아닌 천연식품(곡물)으로서 혈당조절의 기능

o 장 기능 정상화 - 변비와 설사 모두에 효과

o 체중조절 - 포만감으로 인한 음식 섭취량 감소 (하지만 풍부한 영양으로 영양 결실은 없음) 

o 기타- 강장제, 진통제, 영양제, 심장질환 예방 등


치아 시드는 하루에 15g이상 드시는 것이 좋으며 무미무취이므로 원하는 어떤 음식에 첨가해 드셔도 무방하고 많은 양을 섭취할수록 좋다.


Chia seed에 6배의 물을 부어 2~30분간 놓아두면 젤 상태가 되는데 이 젤을 냉장고에 넣어두고 주스나 요구르트 등에 타 먹든지 씨앗을 잼이나 떠먹는 요구르트 등에 첨가하여 먹는다. 참고로, 젤을 만들지 않고 씨앗으로 섭취할 경우, 물을 많이먹는다.


체중조절을 할 경우

충분한 양의 치아시드를 취향에 따라 두유나 포도즙 등에 타서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면 다음 식사시까지 공복감을 느끼지 않아 쉽게 감량을 할 수 있다.

 

 1.치아씨드는 곡물이므로 곡물상태로 먹을수 있다.  단, 곡물이고 친수성이 강하므로 많은양의 물을 섭취해야한다. 

   1숟가락을 먹었다면 1컵이상의 물을 마셔야한다.


o 1일 권장량

  1.씨앗상태로 먹었다면 1일 밥숟가락 2스푼정도 또는 그 이상섭취

  2. 씨앗상태로 보관시에는 반드시 건조한곳 그리고  냉장고에 보관 해야 한다 (씨앗상태로는 3년까지  보관가능)

 

o 효능

  1. 배변활동 원활 (양배추의13배, 케일의17배에 달하는 식이섬유)

  2. 지방흡수 저하   3. 지방합성 저해   4.배변활동원활   5. 체지방분해   6.칼슘흡수를 도화 뼈성장 도움

 

o 특성

- 치아는 지구력 형성을 돕는다.

- 치아는 근육과 조직의 형성을 돕는다.

- 치아는 인체에서 칼슘을 흡수하고 이용하는데 있어서  촉매역할을 하는 붕소라는 중요한 미네랄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풍부한 칼슘 공급원이 된다.

- 치아는 혈당치를 떨어뜨리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다. 치아는 식욕 저하를 돕는 고도의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 치아에는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다.

- 치아는 오메가-3지방산 특히 알파-리놀렌산(ALA)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 연구보고에 따르면 알파-리놀렌산은 특히 심장과 혈관질환 에방에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과 트리그리세리드를 낮추는데 효

   과가 있다고 한다.

- 치아는 천연 항산화제와 각종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암과 심장질환 등 많은 성인병을 야기하는 활성산소로부터 몸

    을 보호하는 영양소들을 공급한다.

- 소화된 치아는 탄수화물과 효소사이에 벽을 만들어서 탄수화물이 당(糖)으로의 전환을 늦춰 확실한 당뇨병에 대한 효과를 나

   타낸다.

- 치아는 또한 피부, 모발, 뇌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