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와 다이어트에 좋은 치아씨 (Chia Seed)

약용식물(Herb)/치아씨

당뇨와 다이어트에 좋은 치아씨 (Chia Seed)

비웰 2009. 3. 30. 11:47
당뇨와 다이어트에 좋은 치아씨 (Chia Seed)

Chia Seed (치아씨드)

Chia seed는 고대 아즈텍인들이 주식으로 먹던 작은 씨앗으로 거의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자기 몸무게의 10배 이상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위 속에서 부풀어 올라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적은 양을 섭취해도 공복감이 없으며 활력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o 오메가 3와  6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사실,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비율이 중요한데 가장 이상 적인 비율로 들어있다.        

o 단백질 30% 곡류 중 가장 높은 식이섬유 함유율  비타민A,B,E,D, 및 칼슘, 인 등 풍부한 미네랄

o 항산화제-피로회복, 노화방지, 성인병예방

o 혈당조절 - 의약품이 아닌 천연식품(곡물)으로서 혈당조절의 기능

o 장 기능 정상화 - 변비와 설사 모두에 효과

o 체중조절 - 포만감으로 인한 음식 섭취량 감소 (하지만 풍부한 영양으로 영양 결실은 없음) 

o 기타- 강장제, 진통제, 영양제, 심장질환 예방 등


치아 시드는 하루에 15g이상 드시는 것이 좋으며 무미무취이므로 원하는 어떤 음식에 첨가해 드셔도 무방하고 많은 양을 섭취할수록 좋다.


Chia seed에 6배의 물을 부어 2~30분간 놓아두면 젤 상태가 되는데 이 젤을 냉장고에 넣어두고 주스나 요구르트 등에 타 먹든지 씨앗을 잼이나 떠먹는 요구르트 등에 첨가하여 먹는다. 참고로, 젤을 만들지 않고 씨앗으로 섭취할 경우, 물을 많이먹는다.


체중조절을 할 경우

충분한 양의 치아시드를 취향에 따라 두유나 포도즙 등에 타서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면 다음 식사시까지 공복감을 느끼지 않아 쉽게 감량을 할 수 있다.

 

 1.치아씨드는 곡물이므로 곡물상태로 먹을수 있다.  단, 곡물이고 친수성이 강하므로 많은양의 물을 섭취해야한다. 

   1숟가락을 먹었다면 1컵이상의 물을 마셔야한다.


o 1일 권장량

  1.씨앗상태로 먹었다면 1일 밥숟가락 2스푼정도 또는 그 이상섭취

  2. 씨앗상태로 보관시에는 반드시 건조한곳 그리고  냉장고에 보관 해야 한다 (씨앗상태로는 3년까지  보관가능)

 

o 효능

  1. 배변활동 원활 (양배추의13배, 케일의17배에 달하는 식이섬유)

  2. 지방흡수 저하   3. 지방합성 저해   4.배변활동원활   5. 체지방분해   6.칼슘흡수를 도화 뼈성장 도움

 

o 특성

- 치아는 지구력 형성을 돕는다.

- 치아는 근육과 조직의 형성을 돕는다.

- 치아는 인체에서 칼슘을 흡수하고 이용하는데 있어서  촉매역할을 하는 붕소라는 중요한 미네랄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풍부한 칼슘 공급원이 된다.

- 치아는 혈당치를 떨어뜨리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다. 치아는 식욕 저하를 돕는 고도의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 치아에는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다.

- 치아는 오메가-3지방산 특히 알파-리놀렌산(ALA)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 연구보고에 따르면 알파-리놀렌산은 특히 심장과 혈관질환 에방에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과 트리그리세리드를 낮추는데 효

   과가 있다고 한다.

- 치아는 천연 항산화제와 각종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암과 심장질환 등 많은 성인병을 야기하는 활성산소로부터 몸

    을 보호하는 영양소들을 공급한다.

- 소화된 치아는 탄수화물과 효소사이에 벽을 만들어서 탄수화물이 당(糖)으로의 전환을 늦춰 확실한 당뇨병에 대한 효과를 나

   타낸다.

- 치아는 또한 피부, 모발, 뇌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