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의 효능

약용식물(Herb)/아마씨

아마씨의 효능

비웰 2009. 4. 12. 06:38

*아마씨(Flaxseed)의 유래
아마씨는 7000년전 메소포타미아 시대 때부터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유럽과 아시아를 거쳐 1617년에 캐나다로 전파되어 북위 55도 이상의 한랭한 지방에서만 식용으로 재배되는 까다로운 특성이 있어 많은 양이 생산되지 않는 귀한 씨앗이며, 히포크라테스는 위 및 장의 치료에 아마씨를 처방하였다고 전해지고 동의보감에도 장의 치료에 아마 씨를 처방한 것으로 전해지며 전 세계적으로 영양 및 효능이 매우 높은 식품으로 평가되어 보급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 아마씨의 성분
아마씨가 함유하고 있는 성분을 면밀히 분석해 보면 다른 씨앗에서 발견할 수 없는 항암물질 및 관상동맥 심장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의 발병을 감소시켜주는 물질이 들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① 단백질(21%)
사람의 인체는 스스로 단백질을 생성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음식을 섭취하여 단백질을 얻는다.
아마씨의 단백질은 식물 단백질 중에서 가장 많이 함유한 것으로 간주되는 콩의 구조와 비슷하다.
아마씨의 단백질은 피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알부민과 글로불린으로 되어 있으며, 아마씨의 알부민은 용해가 잘되고 낮은 침전계수(2S)를 갖고 있으며 단백질의 20 ∼ 42%를 맡고 있다.

② 필수 지방산(41%)
아마씨에는 사람의 세포 지질 막 형성에 중요한 필수 지방산(EFA)이 41% 함유되어 있다.
필수 지방산은 사람의 세포 지질 막을 형성하게 하므로 세포막이 외부로부터 침입되어지는 각종 원인에 대한 면역체계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아주 중요한 물질이다. 따라서 필수지방산이 부족하게 되면 세포의 면역체계가 붕괴되어 외부로부터의 각종 질병에 대한 자체 방어력이 무기력해진다.
바로 이런 점에서 아마씨는 두 가지의 지방산이 있어 세포막을 튼튼하게 해준다.

아마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오메가-6 지방산 보다 3배정도 많이 들어있어 오메가-6 지방산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각종 혈관질환 이나 심장질환을 억제 또는 예방하게 한다.

③ 리그난(항암물질)
아마씨에 포함된 다량의 리그난은 항암 및 항분열,항독성이 뛰어나며 이미 형성된 종양을 강력히 억제시키며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
아울러 지방산인 오메가-3(알파 리로레닉산)로부터 얻어지는 건강의 이익 때문에 오늘날 서구인들은 아마씨를 일상생활의 식이요법으로 선호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아마씨의 복용은 장의 이완촉진을 도와주며 혈액내의 혈당을 조절해준다.
암. 특히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호르몬에 민감한 질병을 예방하는 것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마씨에 함유되어있는 항암 성분인 리그난은 다른 과일이나 채소보다 무려 75배에서 최대 800배까지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종양이나 암을 억제하는 능력이 뛰어난 기능성 식품이다.

Flax Seed Oil에는 대표적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리그난 성분이 지금까지 밝혀진 식물 중에 최고로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감소된 여성호르몬(Estrogen)을 부작용 없이 대체 할 수 있습니다.

<< 아마씨의 효능>>
① 각종 혈관 및 심장질환 예방
아마씨에 포함된 불포화성 지방산중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및 지방성분을 억제 또는 감소시켜 관상동맥의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주므로 심장질환 예방효과가 있다.

② 뇌졸중의 예방과 치료
외국의 임상실험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을 꾸준하게 충분히 섭취하면
뇌졸중 발병률이 30 % 이상 감소되어 뇌졸중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③항암 효과
아마씨에는 2가지 항암 성분(리그난과 오메가-3)이 포함되어있다.
리그난은 다른 식품보다 무려 75배 ∼ 800배나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호르몬에 민감한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④ 아토피성 피부염등 피부질환
아마씨를 따뜻한 물에 1시간쯤 담가 우려난 물을 환부에 바르면서 아마씨를 복용하면 아토피성 피부질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한 전신난창,홍반등의 예방치료, 기미 주근깨와 자외선 등으로 인한 피부질환 치료, 여성의 갱년기 초기현상에서 오는 홍조 현상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⑤ 두뇌의 성장 발육 촉진
등푸른 생선에 많이 있다고 전해진 DHA는 유아 및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육은 물론 시각 발달에도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인체에서 DHA를 생성시키기 위해서는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아마씨에는 등푸른 생선보다 7배 이상의 오메가-3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