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의 종류와 특성 및 효능

비타민/비타민C

비타민C의 종류와 특성 및 효능

비웰 2023. 11. 12. 02:30

비타민C의 종류와 특성 및 효능

대표적인 항암,항산화제인 비타민 C는 사람이 인체에서 비타민C를 합성하지 못하고, 섭취한 비타민도 체내에 저장이 되지 않으므로 비타민c는 매일매일 섭취는 것이 좋다.

 

비타민C 종류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비타민C 제재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종류가 있게 된 주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1, 순수한 비타민C(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는 2.3pH정도의 산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선 속쓰림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완화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비타민C에 다른 무기질을 첨부한다.

2, 비타민C는 한번에 많이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기관에서 천천히 녹게 만들거나 바이오 플라보노이드

(bioflavonoids) 첨가하여 흡수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따라서 비타민C 제재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o 일반 비타민C

가장 흔한 형태로 순수 비타민C 이다. 제재는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과 고형제 만으로 만들어진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비웰)

 

 

o 로즈힙(바이오 플라보노이드)이 첨가된 비타민C

일반 비타민C에 흡수율과 생체 이용 가능성(bioavailability)를 높이기 위해서 로즈힙(Rose hips)이 첨부된 타입이다.

로즈힙에는 바이오 플라보노이드가 예를 들면 루틴(rutin), 헤스페리딘(hesperidin)과 같은것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C 또한 다른 과일들보다 수십 배가 많다.

대부분 전체 용량 대비 20~10% 정도만 들어있습니다.

 

즉, 1000mg 비타민C (로즈힙 함유) 제품은 비타민C (ascorbic acid) 1000mg과 200~100mg정도의 바이오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비웰)

 

 

 

 

o 시간 지효성(Time-release) 비타민C:

이 타입은 비타민C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일반 비타민C에 하이드로프로필 메틸셀루로스(Hydroxypropyl Methylcellulose)가 첨가되는 타입으로 다른 타입과 다르게 서서히 녹게 되며 HPMC 폴리머의 점성 정도에 따라 녹는 속도가 다르다.

 

요즘은 시간 지효성제로 동물성인 젤라틴 대신 식물성인 HPMC이 많이 사용되는데 젤라틴보다 HPMC가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 타입은 몸에서 4-6시간 지속적으로 녹으면서 흡수되어 최대 12시간 동안 혈액 내에 남는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비웰)

 

 

o 무기질(Minerals) 완충형 비타민C:

일반적으로 완충된 타입이라고 부르고 완충제로 나트륨(sodium)과 칼슘(calcium) 등이 사용된다.

 

씹어먹는(Chewable) 비타민C엔 나트륨 아스코베이트가 대부분 사용되고 Ester-C라고 하는 비타민C 종류엔 칼슘 아스코베이트가 대부분 사용된다.

 

이 타입의 가장 큰 특징은 비타민C가 완충제에 의해 완충되어 시지가 않아 위와 장에 자극이 없다는 것이다 (칼슘과 나트륨은 알카리다). 즉, 이 타입은 속쓰림과 설사를 유발하지 않는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비웰)

 

 

 

비타민C의 일반적 효능

-암과 바이러스 간염의 치료보조.

-감기, 헤르페스 등 모든 바이러스질환의 치료보조.

-인터페론의 생산을 촉진, 감마글로불린의 생산을 촉진, 부신피질호르몬, 콜라겐의 합성보조.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춤

-치토크롬 P45 0이란 해독효소의 합성보조.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의 합성억제. 카드뮴의 독성을 중화.

-독사의 독을 해독시킨다.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한다.

-배란 유발을 돕는다.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력을 키운다.

-스트레스에대한 홀몬 형성

-모세혈관보강(출혈 방지)

-수용성 성분의 산화방지로 노화를 저지(V-E는 지용성 성분의 산화를 방지)

-교감계 활성화로 항피로

-위장계 발암물(가공식품에 함유된 아초산계)제거

-상처, 화상, 잇몸 출혈의 치료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