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 치매 예방효과

비타민/비타민C

비타민 C, 치매 예방효과

비웰 2012. 9. 20. 03:18

비타민 C, 치매 예방효과

비타민 C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lm 대학 연구팀이 '알즈하이머질환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혈중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농도가 알즈하이머질환 증후를 보이지 않는 사람들 보다 경미한 치매 환자에서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 같은 항산화성분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진행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C가 알즈하이머치매 위험을 낮추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바 이번 연구는 이 같은 과거 연구결과와 상충된다.

알즈하이머질환은 부분적으로는 산화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바 이 같은 산화스트레스는 체내 산소 이용을 제한하는 바 따라서 항산화성분이 이 같은 신경퇴행성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어 왔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혈중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비타민 E, 라이코펜, 코엔자임임 Q10 농도가 알즈하이머질환자에서 낮은지를 분석했다.


65-90세 연령의 알즈하이머질환을 앓는 74명과 건강한 158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알즈하이머질환을 앓는 사람에서 혈중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농도가 건강한 사람들에서 보다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코엔자임 Q10, 라이코펜, 비타민 E 같은 다른 항산화 성분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추가 연구를 통해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알즈하이머질환 발병과 진행을 예방할 수 있는지를 살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