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베리(Cranberry)의 효능

약용식물(Herb)/크랜베리

크랜베리(Cranberry)의 효능

비웰 2023. 5. 17. 01:40

크랜베리(Cranberry)의 효능

크랜베리는 원산지가 북미인 붉은색 열매로 블루베리와 함께 북미 3대 인기 과일이라고 한다. 크랜베리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다른 베리류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항산화제 작용이 있다. 또한 치주병, 위궤양 등에서 효과가 있으며 안토시아닌 색소는 야맹증과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 또 간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o 크랜베리의 특성과 효능

1984년 이래 많은 연구들이 크랜베리는 엄청난 건강의 이익을 지니고 있다고 입증했다.

맨처음으로, 어떤 박테리아에 대해 그것들이 잘 유착되지 않는 효과를 들 수 있다.

크랜베리 주스 칵테일은 인체에 감염을 야기시키는 어떤 해로운 박테리아를 실제로 무기력하게 만드는 보통 응축된 타닌으로 더 잘알려진 "Proanthocyanidins(프로앤쏘시아니딘)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병원균은 붙어있을 수가 없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o 요로 감염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일 1컵이나 반 컵의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는 사람이나 또는 크랜베리 캡슐을 하루 2회씩 복용한 사람은 요로 감염 발생을 50%나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크랜베리 섭취로 인해 해로운 박테리아를 줄이며 더욱 강력한 보호 작용을 받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크랜베리 추출물이 요로감염증을 예방하는데 나타내는 효과가 항균제 트리메토프림(Trimethoprim)에 비견할만하다는 요지의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트리메토프림의 경우 약효가 제한적인 수준에서 발휘되었음은 크랜베리 추출물과 대동소이 했지만, 항균제 내성이나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과 진균 중복감염 등 부작용을 수반할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오히려 어떤 측면에서는 크랜베리 추출물이 비교우위를 확보했다고 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다.

따라서 일부 여성환자들은 비용적인 측면 등도 감안해 현재의 요로감염증 치료방법을 재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리라 사료된다는 설명이다.

영국 스코틀랜드 던디대학 의대와 나인웰스 병원 공동연구팀은 ‘항균화학요법誌’(Journal of Antimicrobial Chemotherapy)에 발표한 ‘크랜베리 또는 트리메토프림이 재발성 요로감염증 예방에 나타내는 효과’ 논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 크랜베리는 예로부터 요로감염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민간요법제로 사용되어 왔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최근들어 크랜베리의 효과가 이 과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들의 작용에 기인하는 것으로 규명되고 있는 추세이다.

폴리페놀 성분들이 질병을 유발하는 각종 세균들로 하여금 요로내벽에 점착되지 못하고 체외로 배출되도록 촉진해 주기 때문임이 규명되고 있는 이다. 

과학자들이 현재 크랜베리의 효과를 확증한 곳은 요도 감염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있다는 것이다. 수종의 연구문헌에서 보여준 바로는 크랜베리의 섭취를 쥬스로나 캡슐로 매일 크랜베리의 소비를 하는 것은 극적으로 여성요도 증후군의 재발을 저하시킨다는 것이다.

20대에서 40대의 여성은 적어도 한 번 이러한 오줌소태를 25%내지 35% 경험한 적이 있으며 여성은 남자보다 10배의 감염율을 갖기 쉽다. 그러나 남성도 크랜베리로부터 효과를 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더구나 한 걸음 더 나아가 크랜베리는 통증, 조급증, 가려움 그리고 다른 증상을 감소시켜 줌으로써 비뇨기계의 발증경과를 축소시키는 것 같다.

"오줌소태" 혹은 "방광염"이라고도 하는 요로감염증은 재부분 체내의 대장균이 그 원인이며 오래 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되던 크렌베리는 방광벽의 대장균 돌기를 무력화 시킴으로써 방광내벽 청소를 도와준다. 또한, 항생제의 부작용을 대체하기 위해 크렌베리 캡슐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o 방광염

크랜베리에는 피토케미컬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특히 여성의 40~50%가 발생한다는 방광염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o 항암 효과

크랜베리는 특히 위암과 위궤양에 대해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크랜베리가 대장암, 전립선압, 유방암, 폐암 등 다양한 암세포의 성장 및 확산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아주 많이 있다. 크랜베리의 플라보놀 및 안토시아닌 글리코사이드 성분이 화학적인 치료 요법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o 피부 노화 방지

크랜베리에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아주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 C, E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크랜베리 섭취를 통해 미백 효과 및 주름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o 염증 억제

크랜베리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크랜베리에는 소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몸 안의 수많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한다.

 

o 눈 건강

크랜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는 시력 저하 및 눈 피로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시력 개선과 야맹증에 효과가 있는데요. 이 안토시아닌은 또한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o 면역력

크랜베리에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항산화성분은 우리 몸이 질병에 대응하는 것을 도와준다. 특히 면역력이 약하면 감기에 쉽게 걸리는데. 크랜베리는 감기 예방에도 아주 우수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o 변비 완화

크랜베리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장을 비우기 위한 일일 권장량 20% 정도의 섬유질이 들어 있어 장 운동을 도와주고 배변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 크랜베리의 항산화성분은 장의 감염에 대해서도 대응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o 구강 건강

크랜베리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구강 건강에 효능이 있어서 잇몸병이나 치은염 등 구강 관련 질병을 막아준다고 한다. 실제로 크랜베리가 이러한 구강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캐나다 치과 협회에서도 확인하였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 크랜베리 주스가 여성들에게서 항바이러스 활성까지 발휘해 충치와 인플루엔자를 예방해 줄 뿐 아니라 위염의 재발을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까지 시사되어 다시 한번 눈길이 쏠리게 하고 있다.

 

o 당뇨병

크랜베리는 당뇨에도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고지방 식단과 크랜베리를 추가로 섭취할 경우, 당뇨 환자의 혈당량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이는 크랜베리가 인슐린 작용을 효율적이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당뇨병 환자가 크랜베리 주스를 매일 섭취하면 혈당량 조절에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