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K의 효능과 결핍증

비타민/비타민K

비타민K의 효능과 결핍증

비웰 2022. 3. 16. 01:15

비타민K의 효능과 결핍증

 

비타민K는 혈액 응고, 뼈 대사, 혈액 내 칼슘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지용성 비타민군을 말한다. 인체는 혈액 응고와 뼈 대사에 중요한 단백질과 응고 인자인 프로트롬빈을 생산하기 위해 비타민K가 필요하다. 

 

와파린이나 쿠마딘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비타민K를 추가로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섭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타민K 결핍증은 드물지만, 만약 결핍이 심한 경우라면 혈액이 응고되는 시간이 늘어나 출혈시 과다출혈로 이어질 수 있다.

 

 

구입처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비타민 K1 또는 필로키논은 식물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 K는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와 함께 4대 지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혈액 응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다.

크게 주목을 받던 영양소는 아니었지만, 최근 우리 몸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잊혔던 비타민’이란 별명이 새롭게 붙었다.

 

주요 기능인 혈액 응고 외 심장질환골다공증암 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 등의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중요한 영양소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비타민K의 효능

1. 심장 건강에 도움

비타민K는 동맥에 쌓인 미네랄을 제거해서 혈압을 낮춘다. 따라서, 혈액 흐름이 좋아지고, 심장이 혈액을 더 잘 공급하게 된다. 

동맥 안에 미네랄이 쌓이는 광화작용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인데, 이것은 심혈관 질환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비타민K를 충분히 섭취하면 뇌졸중 발병률 또한 낮출 수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K는 염증을 줄이고 혈관속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충분한 양의 비타민K 섭취는 혈압을 안정시켜 건강하게 하고, 심장의 부담을 덜어 주어 심근 경색 같은 질병의 발별 위험도를 낮춘다.

 

2. 골 밀도를 높힘.

비타민K 결핍과 골다공증에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 비타민K는 뼈 칼슘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단백질 양을 늘려서 골다공증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K를 다량 섭취하는 것으로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의 골 손실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몸은 뼈를 생성하기 위해 칼슘을 사용하는 데, 이때 비타민K을 필요로 하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K2를 많이 섭취한 이들이 적은 양을 섭취한 이들보다 고관절 골절 확률이 65%나 낮았다고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비타민K가 골다공증 환자의 골밀도만 늘릴 뿐이 아니라, 골절 확률도 줄인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또한, 비타민K와 비타민D가 상호작용하여 골 밀도를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3. 항암 효과

비타민K는 전립선암, 결장암, 위암, 비강암, 그리고 구강암 발병 확률을 줄이는데 효과를 보인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K가 간암 환자의 상태를 안정시키고, 간 기능을 개선했다고 한다.

 

4. 생리통을 완화 

생리통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K는 생리전 증후군으로 인한 경련을 줄이고 호르몬의 기능을 조절해서 생리통을 줄인다. 비타민K가 혈액을 응고시키는 비타민이기 때문에, 생리 중 과도한 출혈을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월경중 과도한 생리는 더 많은 경련과 고통을 수반합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K가 생리전 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에 도움이 되며 반대도 동일하다. 비타민K 결핍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비타민K의 부작용 

만약 임신중이거나 모유를 수유를 하는 중이라면, 비타민K를 하루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만약 뇌졸중, 심장 마비를 경험한 적이 있거나 혈액 응고가 잘 된다면,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할 것을 권한다. 

또한, 혈액을 묽게 만드는 약을 복용중이라면, 비타민K 식품 섭취를 제한해야 할 수 있다. 비타민K나 비타민K가 들어간 음식이 이 약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중이거나 모유를 수유를 하는 중이라면, 비타민K를 하루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만약 뇌졸중, 심장 마비를 경험한 적이 있거나 혈액 응고가 잘 된다면,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할 것을 권한다.

 

비타민K의 결핍증 

녹황색야채를 전혀먹지 않거나, 장기간의 항생제투여로 장내 유익균이 부족하거나, 간경화로 간이 비타민k를 합성하지 못할 때 결핍증이 나타난다.

-소아만성 장염, 설사, 대장염, 출혈성 빈혈, 실혈

비타민K는 뼈 건강에도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다.

중년기로 접어들면 뼈 손실로 인해 골밀도가 감소하는데, 특히 폐경을 겪는 여성들 사이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진다.

비타민K는 뼈 조직을 만드는 데 필요한 호르몬인 ‘오스테오칼신’을 활성화하는데 관여하면서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비타민K가 충분하지 않으면 뼈 조직 생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골다공증 위험이 커질 수 있다.

 

골다공증과 비타민K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다만, 비타민 K가 직접적으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한 상태이다.

비타민K는 칼슘 농도 조절에도 관여하는 영양소다.

 

특히, 비타민K가 부족해 뇌에 있는 칼슘 농도 조절에 실패하게 되면, 뇌에 손상이 생기면서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왜 많은 사람들이 혈관 내에는 충분한 칼슘을 가지고 있으면서 뼈에는 칼슘 부족으로 골다공증을 겪고 있는가?

이것을 "칼슘 파라독스" 라고 한다. 과학자들은 결국 이 2가지 건강에 대한 연결고리를 알아냈다.

이런 이유로 비타민 K의 결핍은 매우 흔치않은 것으로 생각되었는데 그렇지 않다면 출혈성 질병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 이다.

 

건강하게 보이는 성인들의 뼈나 혈관과 같은 조직내에서의 비타민K의 부족현상을 볼 수 있다. 과학자들은 뼈내의 프로테인에 의해 좌우되는 비타민 K의 발견으로 조직내에서 칼슘의 관리와 조절을 통해서 뼈의 성장을 도와주는 기능을 비타민k의 가장 중요한 기능임을 밝혀냈다.

 

Vitamin K는 뼈 골격과 같이 그것이 요구되는 인체의 각 부분으로 칼슘을 보내주는 역할을 하고 심장혈관과 같은 칼슘이 필요없는 곳으로부터 그것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비타민K가 저하된 고령자들이 이동능력 장애 발생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