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꽃 종자유의 효능

약용식물(Herb)/달맞이꽃

달맞이꽃 종자유의 효능

비웰 2020. 11. 4. 01:45

달맞이꽃 종자유(evening primrose oil) 성분인 감마리놀렌산이란?

 

인간의 몸 속에는 여러 가지 불포화지방산이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γ(감마)-리놀렌산이다. 이것은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한 불포화지방산으로 외부에서 식물로서 섭취해야만 하는데, 천연에서는 달맞이꽃이나 모유 등에만 극히 제한적으로 함유되어 있다.

 

달맞이꽃 종자유에 함유된γ(감마)-리놀렌산이 바로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체내 합성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물질이다.

 

프로스타글란딘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음은 이미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박사들에 의해 1982년에 증명되었다.

 

달맞이꽃 종자유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약 70%), 그 자체는 인체에서 합성되지 않는 불포화 필수지방산이지만 콩, 현미, 밀, 목화씨, 해바라기, 옥수수 등의 식물성 유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이다.

 

그러나 달맞이꽃 종자유의 그 가치는 모유에서만 발견되었던 감마리놀렌산(Gamma Linolenic Acid(GLA))가 전 지방산의 7~8% 이상 을 천연적인 형태로 함유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감마 리놀렌산(Gamma Linolenic Acid)은 리놀레산이 체내에 들어가고 나서 여러 가지 화합물에 변화되어 가는 그 최초의 합성물질이다.

 

리놀레산에서 감마리놀렌산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중개하는 물질(효소)이 필요한데 그 효소를 Delta6-디새츄라제라고 한다.

 

Delta6-디새츄라제라는 효소는 사람에 따라서 제기능을 못하거나 혹은 결핍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 효소는 어떤 저해인자에 의해 리놀레산이 감마리놀렌산으로 변화하는데 방해를 받음으로 작용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이는 아무리 리놀레산을 섭취해도 체내에서 감마리놀렌산으로 합성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람은 감마리놀렌산이 직접 들어 있는 식물을 섭취해야 되는데, 감마리놀렌산을 자연 그대로의 형태로 함유하고 있는 유지는 모유와 달맞이꽃의 종자유외에 지금으로서는 발견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달맞이꽃 종자유(감마 리놀렌산, 오메가-6 지방산)의 효과 및 특징

o 혈행 개선

o 신체기능 및 체력증진

o 항 관절염 효과(임상결과)

o 체내 염증반응과 유발 물질 저해(예: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o 질병예방, 건강상태증진: 유방/ 전립선암/ 고 콜레스테롤/ Zn결핍/ 당뇨병/ 염증질환 등

o 아토피성 피부염 및 기타 피부질환

o 여성건강 : PMS 증후군(월경전 증후군), 유방통증, 피부건강

o 임신 또는 수유시, 모자건강에 유용

o 필수지방산-태아발달에 도움-임신성 고혈압 예방가능

o 어린이 건강: 과동증(Hyperactivity)에 효과 - 주위가 산만한 아이 

 

달맞이꽃종자유의 성분

① 리놀레산 67.5% ② 감마리놀렌산 7.5% ③ 그 밖의 지방산 25.0%.

 

-리놀레산(Linoleic Acid)

리놀레산과 감마리놀렌산은 하루에 일정량을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이다. 이 리놀레산은 체내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형태로 변화를 하는데, 먼저 감마리놀렌산이 되고 그 다음 디호모 감마리놀렌산, 그리고 아라키도닉산으로 모습을 바꾸어간다.

이 디호모 감마리놀렌산과 아라키도닉산으로 분리된 곳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란 물질이 합성된다.

 

-γ(감마) 리놀렌산과 프로스타글란딘

감마리놀렌산, 이것은 우리가 반드시 달맞이꽃 종자유를 섭취하여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우리의 몸속에는 여러 가지 불포화 지방산이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감마리놀렌산(GLA)이다.

이것은 우리의 체내에서 식물유 성분의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을 주로 합성하여 프로스타글란딘의 원료가 된다.

 

GLA(감마리놀렌산)는 건강할 때에는 필요한 만큼 만들 수 있지만...

● 과음을 했거나

● 동물성지방을 과다 섭취하거나,

● 미네랄이나 비타민B6이부족하거나,

● 질병 등에 의해 체내에서 만들어질 수 없게된다.

그렇게 되면 리놀레산→감마리놀렌산→프로스타글란딘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 것이다.

 

프로스타글란딘은

혈압/혈당치/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등을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물질이다. 만약 이것이 잘 만들어지지 않게 되면 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거나 천식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생체내의 GLA(감마리놀렌산)가 부족하다는것은 몸의 기능이 충분히 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호르몬과 프로스타글란딘의 차이

인체의 생리활성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것은 호르몬이다.

호르몬은 특별한 장기에서 생성되어 혈액을 돌아다니다가 각기 대상으로 하는 표적기관에 도달하여 특정한 작용을 한다. 그러나 프로스타글란딘은 어느 조직에서도 생성될 수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생성되어 생리활성작용을 하며 그 작용을 마치면 신속히 분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