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꽃 종자유의 효능 (아토피, 비만, 당뇨 등)

약용식물(Herb)/달맞이꽃

달맞이꽃 종자유의 효능 (아토피, 비만, 당뇨 등)

비웰 2016. 1. 25. 09:00

달맞이꽃 종자유의 효능 (아토피, 비만, 당뇨 등)

 

달맞이 꽃은 북미지방의 인디언이 1000년 전부터 달맞이 꽃이라는 약용식물을 그 쾌유력(치유력) 때문에 진해, 진통약으로 내복하고 외상에는 외용약으로 사용해 왔었다.

 

달맞이꽃에는 어머니의 모유에 들어있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자연상태에서는 달맞이꽃 종자에만 있다고 하여 새로운 대체 건강 약품으로(건강식품) 인기를 끌고 있다.

왜냐하면 이 약용식물은 GLA라고 불리 우는 특이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달맞이꽃 종자유는 필수지방산 오메가 6 GLA의 천연원료이다.


이러한 필수 지방산을 이용하여 우리의 몸에서는 여러 종류의 강력한 호르몬물질

(Prostaglandin)을 만들게 되는데 이 물질은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어 염증과 연관된 질병들의 증상을 호전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세포성장과 세포재생, 피부질환,월경주기, 혈압과 같은 기능들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혈액내에 감마 리놀레닉 산(GLA, Gamma-Linolenic acid)이라는 필수 지방산이 부족하다는 것이 밝혀져 달맞이 꽃의 씨에서 이 물질을 추출해 이용되고 있다.


GLA를 보충해 줌으로써 부작용이 거의 없고 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GLA?

그것은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고 외부에서만 음식을 통해서 얻어지는 필수 지방산으로서 인체는 그것을 이용해 체내에 수많은 기능을 조절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고 하는 국소 호르몬으로 변환된다.

 

인체는 여러 가지 종류의 프로스타글란딘을 합성합니다. 일부 프로스타글란딘은 염증을 촉진하고 다른 것들은 염증을 조절한다.

그런데 달맞이꽃 안에 함유된 GLA는 직접적으로 항염증 프로스타글란딘으로 변환되는 것이며 그것이야말로 달맞이꽃 서플리먼트의 치유적인 효과를 설명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GLA는 세포막의 중요한 성분이다.

 

비록 인체는 당신이 섭취하는 다른 타입의 지방으로부터 GLA를 만들 수 있지만GLA의 충분한 양을 가지는 음식은 하나도 없다.

 

그러나 달맞이꽃은 GLA의 고농축의 출처가 되고 있습니다. 

 

달맞이꽃보다 고 함량의 GLA를 함유하고 있는 다른 출처가 있다.

보라지 종자유에는 20-26% ,블랙커런트종자유에는 14-19%가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GLA의 체내흡수를 저해하는 다른 지방산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곤란한 점이 있다.

GLA의 효과를 조사하는 대부분의 연구가 달맞이꽃의 GLA를 선호하게 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달맞이꽃 종자유의 효능 (감마리롤렌산의 효능)

1. 아토피개선 효과, 알러지성 습진

2. 과대 비만에 대한 지방분해 효능

3. 동맥경화의 원인, 콜레스테롤 저하 효능

4. 당뇨병성 신경장애 예방

5. 월경전증후군, 생리통, 생리불순에 효능

6. 혈액순환 장애개선,

7. 체내 염증반응 유발 물질 저해


아토피와 감마 리놀렌산 결핍에 대한 연구

이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우며 탄력이 있고, 윤택하고 싱싱한 피부를 가진 것을 수유기의 유아 이다. 그런데 그 유아의 피부도 모유가 모자라서 인공영양의 우유로 대신하거나 이유식으로 옮기거나 하면 흔히 습진이 생기게 된다.

 

이 중의 대개는 아토피성이다. 이 점에 대해서 달맞이꽃연구의 제1인자인 전 몬토리올대 교수였고, 현재 캐나다에 파몰 연구소장인 데이빗 호로빈 의학박사(D. Horrobin)은 모유에 들어 있는 리놀렌산이 들어있지 않기기 때문이다. 리놀렌산이 결핍하면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천식이 되어서 좀처럼 치유되지 않는다.

, 감마-리롤렌산은 모유에도 들어있어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아이들에게 아토피성 피부염이 다발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감마리롤렌산(GLA)의 부족이다.

 

현재 영국의 프리스톨 대학에서는 그러한 아기들에게 달맞이꽃 기름을 처방해서 매우 좋은 치료효과를 올리고 있다. 라고 말하고 있다.

대체로 아토피성 피부염은 유아기에 발병해서 성인이 되어감에 따라 적어지지만 완쾌되는 예는 없으며, 특히 여성에게는 화장품 등에 민감하기 때문에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알러지성 습진 치료

달맞이꽃 종자유의 특이한 효능중의 하나는 알러지성 피부질환인 습진을 치료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 습진이 발생하는 것은 음식으로부터 지방을 GLA로 변환을 해 주는 데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습진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3-4달 동안의 달맞이꽃 종자유의 복용은 가려움증을 경감시켜줄 수 있었고 불쾌한 부작용을 가진 스테로이드크림과 현대 화학약의 복용을 경감시켜 줄 수 있었습니다.

 

과대 비만에 대한 연구사례

살이 찌는 원인은 간단하다. 섭취열량이 소모하는 열량보다 많기 때문이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영양의 섭취는 많아지지만, 편리한 과학의 발달로 활동량은 적기 때문이다.

보고에 의하면 비만증 환자 38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실험 결과가 있다. (이중 이상 체중 10% 이상 16 10% 이내 22)

 1 4캅셀 34 (저투여군 1 8캅셀 4 (고투여군)

*투여기간 각각 6~8주간   * 조건: 일체의 식사제한을 하지 않을 것   

* 결과:

- 이상체중 10% 이상을 넘는 사람 16명 중 11명에게 뚜렷한 체중감소를 인정했으나 10% 이내의 환자는 변화가 없음.

- 저투여군과 고투여군과의 비교에서는 뚜렷한 체중감소 차가 인정되었으며, 투여량과의 사이에 정확한 상관관계가 성립했다.

즉 투여량이 많은 4명에게 효과가 더 높았다는 것이다(8Kg 이상 12Kg가지의 감소를 볼 수 있다.)

`Let`s Live지에는 리처드 론데스, R E 먼셀이라는 두 사람의 서명으로 흥미진진한 연구가 발표되었는데, 이것은 전 비만환자 가운데 1/3은 대사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과잉지방의 분해를 방해하고 있다.

 

이 연구의 결과 정상인에게는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비만증 환자 6명 중 4명에 체중감소가 인정되며 감소치는 6주간에 2.5~3Kg이다라는 결론이 나왔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서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식사 제한 없이라는 조건에서 이루어진 결과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달맞이꽃이 조건적으로 약리작용을 하는 의약품이 아니라 식품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식품은 전체적으로 몸의 발란스를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건강한 곳에는 작용하지 않는다.

 

동맥경화의 원인-콜레스테롤 저하

저밀도 지질단백질(LDL)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이고, 고밀도 지질단백질(HDL)은 동맥경화를 막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다.

간에서 주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단백질의 형태로 혈관 등 다른 조직으로 운반되는데, 이것이 많으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여서 동맥경화가 촉진하게 된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약 70%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질 단백질이므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것은 대부분 좋지 않은 것이다.

 

구라모또 대학 의학부의 나까무라 노부히사 교수는 리놀렌산만으로 콜레스테롤을 상당하게 저하시키려고 하면 꽤 대량의 섭취를 요하게 된다.

달맞이꽃기름의 현저한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은 리놀렌산의 공동작용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하였다.

 

당뇨병성 신경장애 예방

당뇨병환자들에게 GLA는 합병증의 방아쇠를 당기는 신경손상을 예방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미한 당뇨병성 신경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1년간의 달맞이꽃 종자유에 의한 치료는 위약효과(플라세보)보다 훨씬 더 좋게 신경마비와 손발 저림과 다른 기능장애의 발증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과학자들은 발표했습니다. 이것이 보여 주는 것은 이 종자유가 당뇨병성 신경장애를 역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월경전증후군, 생리통, 생리불순에 효능

GLA의 농도 때문이지만 이 식물의 종자유에는 PMS(월경전증후군)나 생리통과 자궁내막증과 같은 생리불순에도 효능을 발휘합니다.

특히 이 종자유는 생리통을 유발하는 염증성 프로스타글란딘을 봉쇄해 줍니다. 그것은 또한 일부 여성이 생리직전에 경험하는 유방의 경직성을 완화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이 종자유는 일부의 여성에게 발생하는 불임을 역전시켜 주는 역할을 해 주기도 합니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은 관절의 고통과 부종으로 특징 지워 지는 데 이러한 증상들은 GLA의 보충섭취로서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연구들이 발표하고 있습니다

염증을 유발시키는 신체적 컨디션은 무엇이든지 이 식물의 종자유로부터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서울대 병원에서 의사를 대상으로 한 `영양치료와 건강 기능식품`이라는 전문 강좌에서 아토피피부염에 좋은 건강보조식품으로서는 유일하게 달맞이꽃 종자유(감마리놀렌산) A (효능우수입증)으로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