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의 유방암 예방효과

성분별/오메가 3

오메가-3의 유방암 예방효과

비웰 2018. 1. 31. 22:05

오메가-3의 유방암 예방효과


오메가-3-지방산이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진행된 연구들에 의하면 오메가-3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지만 캐나다 구엘프대학(University of Guelph) 연구팀이 밝힌 연구결고 특히 생선 속에 든 오메가-3 가 유방암 예방에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Nutritional Biochemistry'지에 발표된 이번 연구결과 어유에서 추출한 오메가-3-지방산이 식물 기반 오메가-3 보다 진행성 유방암을 멈추게 하는데 있어서 8배 가량 더 효과적일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방암중 가장 침습적인 유방암중 하나로 HER2 양성 유방암이 있는 바 이 같은 유방암의 경우에는 유방이 유방암 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인체 상피 성장인자 수용체 2(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2)라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전체 유방암중 25% 가량이 이 같은 HER-2 양성 유방암인 바 이전 연구에 의하면 오메가-3 가 유방암 발병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지만 어떤 형의 오메가-3가 가장 효과적인지는 규명되지 않은 가운데 이번 연구결과 유방암 예방에 어떤 오메가-3가 효과적인지가 확인됐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어유내 오메가-3-지방산에는 eicosapentaenoic acid (EPA) 와 docosahexaenoic acid (DHA) 라는 두 종이 있는 반면 콩과 아마시등에 들어있는 식물 기반 오메가-3로는 linolenic acid (ALA)이다.

쥐를 대상으로 이 같은 세 종의 오메가-3 가 HER-2 양성 유방암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비교한 이번 연구결과 어유 기반 오메가-3 인 EPA 와 DHA 에 노출된 쥐들이 유방 종양 수와 종양 크기가 각각 30%, 60-7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같은 양의 식물 기반 오메가-3 에 노출된 쥐들은 EPA 와 DHA 노출시보다 효과가 같지 않아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용량을 투여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EPA와 DHA가 ALA보다 유방암 발병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8배 효과적이었다.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이 체내 면역계를 도와 종양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로를 차단하는 특정 유전자를 활성화시켜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이 중 EPA 와 DHA 가 이 같은 효과가 가장 큰 오메가-3 지방산이다"라고 밝혔다. (출처 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