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록소 (클로로필) '암' 예방 효과
녹색 채소 속에 든 엽록소(Chlorophyll) 성분이 환경 속 경미한 정도의 발암물질에 노출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레곤주립대학 연구팀이 'Food and Chemical Toxicology'지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그러나 매우 고농도의 발암물질에 노출되었을 시에는 오히려 엽록소가 각종 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진행된 많은 인체 대상 연구결과에 의하면 엽록소가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바 1만2360마리 송어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에서도 엽록소가 암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그러나 같은 발암물질에 초고농도로 노출되었을 시에는 엽록소가 오히려 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경미한 정도의 잘 알려진 발암물질에 송어를 노출시키고 엽록소를 투여 한 바 엽록소 투여가 간암 발병 건 수를 29-64% , 위암은 24-45%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보다 훨씬 고농도 실제 현실적으로는 불가능 한 정도의 발암물질에 노출시켰을 시에는 오히래 암 발병 건 수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그러나 고농도 발암물질 노출시 결과는 인체에서의 결과와 다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