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많이 먹으면 유방암 재발·사망 예방

성분별/이소플라본

콩 많이 먹으면 유방암 재발·사망 예방

비웰 2009. 12. 12. 01:26

콩 많이 먹으면 유방암 재발·사망 예방

유방암을 앓은 후 생존한 사람의 경우 콩 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밴더빌트대학 연구팀이 '미의학협회저널'에 밝힌 중국내 유방암을 앓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매일 11그램 이상 콩 식품을 섭취한 사람들이 유방암이 재발하거나 유방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콩은 이소플라본(isoflavones) 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바 이 같은 성분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며 동시에 항에스트로겐 작용 역시 한다.

과거 진행된 일부 연구결과 콩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콩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유방암 세포가 자라고 증식하게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등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20~75세 연령의 유방암 진단을 받은 총 5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콩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유방암 재발과 유방암에 의한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9년에 걸친 이번 연구결과 유방암 제거를 위해 수술을 받은 5033명중 444명 여성이 사망하고 534명이 유방암이 재발하거나 유방암과 연관 사망한 가운데 콩 식품을 가장 많이 섭취한 여성들이 연구기간중 사망할 위험이 29% 낮았으며 암이 재발할 위험 역시 32% 가량 낮았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몰)


또한 유방암 재발과 사망 위험을 줄이는 효과는 하루 당 콩 식품을 11 그램 섭취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적당한 양의 콩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면서 유방암 재발을 막고 사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