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건조증···구기자·국화차 마시면 효과

약용식물(Herb)/구기자(goji) / 감초

안구 건조증···구기자·국화차 마시면 효과

비웰 2009. 3. 30. 12:26
안구건조증···구기자·국화차 마시면 효과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현대인은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눈을 혹사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사용을 꼽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화면이 작은 휴대전화 등 제품 때문에 눈을 더욱 피로하게 합니다. 그래서 노안이 생긴 중장년 이상에서 나타나던 안구건조증이 젊은층 사이에서도 생기는 추세입니다. 휴대전화처럼 작은 화면을 보다보면 평소보다 눈을 깜빡거리지 않아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메디시티(medicity.com)의 자료를 참고하여 안구건조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1. 흔히 눈이 충혈되고 따갑거나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을 느끼고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듯하거나 할퀴는 것 같은 느낌이 있기도 합니다.

2. 가끔 눈 주위나 눈 속에 실같은 눈곱이 나타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자신의 눈물이 부족한 것 같다고 직접 표현하기도 합니다.

3. 오히려 눈물이 많이 난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건조로 인한 병변 때문에 신체 방어기전상 자극반사 때문에 나온 눈물로 방어작용을 상실한 기능이 없는 눈물입니다. 아침에 눈뜨기가 더 힘들 수도 있으며 이것은 잠자는 동안에 눈물 생산이 중단되므로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4. 이러한 불편감은 바람을 쐰다든지 장시간 책을 보면 더욱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지만 눈을 감으면 편안해집니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눈물의 분비량이 주는데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심하며 폐경기 여성에게 더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물체나 글씨를 많이 보는 직업이거나 특히 장시간의 독서나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쳐다본 경우 공기가 혼탁한 밀폐 공간에 있거나 주위에서 담배를 피우는 경우 또는 콘텍트 렌즈를 착용한 경우에도 눈물이 감소합니다.

눈에 자극적인 휘발성 물질이 많은 곳에서 일하거나 과도한 음주(飮酒)나 매운 음식을 지나치게 먹을 경우 지나친 성생활 산후에 젖 말리는 약을 지나치게 사용한 후 하혈(下血)이 심할 경우 수술 등으로 피가 부족한 경우에도 잘 생긴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충혈 통증 눈부심 등을 동반하므로 흔히 만성 결막염 알러지성 결막염 등과 헷갈리어 잘못 진단하기도 하는데 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치료하여도 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안과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안구건조증은 한의학적으로는 간음혈 부족입니다. 심하지 않다면 구기자와 국화를 차처럼 달여드시면 좋습니다. 모니터를 오래 보는 사람이라면 커피 대신에 국화차를 드시기 권합니다. 그러나 심하면 전문한의사에게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39세 백인여성이 언제나 눈이 충혈되고 건조하다고 호소하였습니다.

간의 음혈을 보하는 한약을 한달동안 복용하고 증상이 70%나 줄어 현재 30%만 남아있다고 하였습니다. 조그만 더 치료하면 다 나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증상이 생긴지 얼마되지 않은 경우는 침만으로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59세 여성이 8년동안 안구건조증으로 실내에서도 선글라스를 쓰지 않으면 눈이 부시고 아프다고 호소하였습니다. 책을 조금만 읽어도 금방 눈이 아파 얼음을 눈주위에 대야 했습니다. 그동안 안과를 다녔지만 더이상 좋아지지 않아 치료를 포기한 상태였습니다. 제게 찾아온 것은 눈 때문이 아니라 귀 안에 진물이 생기는 것 때문이었습니다.

귀 증상이 나으니 눈을 치료하였는데 5개월동안 침을 맞고 한약을 먹고 나서 이제는 90% 회복하였습니다. 5개월이 짧은 시간은 아니지만 8년동안 지녔던 증상에 비하면 1/20에 해당하는 시간일 뿐입니다.
[LA중앙일보] 
김재훈/연세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