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6, 엽산의 심장질환 및 뇌졸중 예방효능

비타민/비타민B1-12

비타민B6, 엽산의 심장질환 및 뇌졸중 예방효능

비웰 2010. 5. 11. 07:48

비타민B6, 엽산의 심장질환 및 뇌졸중 예방효능

비타민B인 엽산(folic acid)과 비타민B6를 많이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여성에서 뇌졸중과 심장질환 발병 위험을 낮추며 남성에서는 심부전 발병 위험 역시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오사카대학 연구팀이 '미순환기협회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일본인들은 심장질환 예방을 위해 보다 엽산과 비타민 B6를 많이 섭취할 필요가 있다.

과거 북미와 유럽 연구팀에 의해 진행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타민 B 가 영양학적 가치가 풍부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바 40-79세 연령의 2만3119명의 남성과 3만5611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14년간 진행한 이번 연구결과 비타민B가 뇌졸중과 심부전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이 확인됐다.

연구기간중 총 986명에서 뇌졸중이 발병했고 424명에서 심장질환이 발생하며 2087명이 심혈관질환과 연관된 이유로 사망한 가운데 연구격과 비타민 B6를 가장 적게 섭취
          
          www.bwhealth.net

한 사람에 비해 가장 많이 섭
취한 사람들이 남성의 경우 심부전에 의한 사망율이 크게 낮았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뇌졸중과 심장질환 및 기타 모든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위험 역시 크게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엽산과 비타민B6가 식사와 유전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혈액내 아미노산인 호모시스틴을 낮추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직접적인 연관성은 규명되지 않았지만 과도하게 호모시스틴이 높을 경우에는 동맥내 내피세포가 손상을 받을 수 있으며 혈전 생성이 촉진될 수 있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