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틴의 고혈압예방과 효능에 대해

성분별/레시틴 / 루틴

루틴의 고혈압예방과 효능에 대해

비웰 2009. 9. 23. 05:14

루틴의 고혈압과 효능에 대해
루틴은 플라보노이드(flavonoid) 화합물의 일종으로 혈관계 질환에 기능하며 뇌출혈· 방사선 장애· 출혈성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루틴(rutin)은 플라보노이드 글리코시드 중 가장 흔하게 분포하는 것의 하나로서, 우리나라 식품첨가물 공전 중 천연첨가물로 수재된 품목이다. 현행 식품첨가물공전에는 콩과 회화나무의 꽃, 꽃봉오리를 물 또는 에틸알코올로 추출하여 얻어지는 회화나무추출물, 마디풀과 메밀의 전초를 물 또는 에틸알코올로 추출하여 얻어지는 메밀전초 추출물, 콩과 팥의 전초를 물 또는 에틸알코올로 추출하여 얻어지는 팥 전초 추출물에서 분리된 것으로 주성분은 플라보노이드계의 루틴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육가공품, 유제품 등에 착색료의 용도로 사용한다.

 

메밀, 담배의 잎, 토마토의 줄기 따위에 들어 있는 글리코시드의 하나로. 담황색 결정성 분말로, 모세 혈관의 투과성을 억제하여 약하여지는 것을 방지한다. 고혈압이나 뇌일혈을 치료하는 약재로 쓴다.

 

원광대 식품영양학과 이영은 교수는 “루틴은 혈압을 낮추는 성분으로 유명하다”며 “메밀에 많이 들어 있다”고 지적했다. 양파·사과·차·적포도주·감자·아스파라거스·버찌·감귤류·팥 등에도 함유돼 있다.

고혈압 환자에게 메밀 음식을 권하는 것은 루틴이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춰줘서다. 루틴은 수용성이어서 물에 녹는다. 여름에 시원하게 메밀국수를 먹을 때 국물까지 마시라고 권하는 이유다.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쇼핑몰)

 

효능

o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

o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과 같은 심장계 질환을 예방하고, 당뇨, 비만에도 탁월한 효과

o 녹내장, 암과 치근막염, 잇몸출혈, 구취제거 등에도 탁월한 효과

o 위장질환, 간질환, 신장질환 예방

o 루틴은 혈압강하, 항돌연변이 효과가 있으며 혈압조절은 물론 비만방지 및 당뇨(diabetes)식으로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