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속 EGCG가 전립선암 성장을 저해

약용식물(Herb)/녹차

녹차 속 EGCG가 전립선암 성장을 저해

비웰 2009. 7. 3. 01:31

녹차 속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들이 전립선암의 성장속도를 둔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임이 시사됐다.

다시 말해 전립선암 환자들에게 녹차 속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갈산염-3-에피갈로카테킨(EGCG; epigallocatechin-3-gallate)을 단기간 동안 섭취토록 한 결과 전립선암의 진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표인자격 단백질들의 혈중 수치가 감소했다는 것.

 

 

출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쇼핑몰 비웰)

여기서 언급된 지표인자 단백질들은 간세포 성장인자(HGF), 혈관 내피세포 성장인자(VEGF), 전립선 특이항원(PSA) 등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학 헬스사이언스센터의 제임스 A. 카델리 교수팀은 미국 암연구협회(AACR)가 발간하는 학술저널 ‘암 예방연구’誌(Cancer Prevention Research) 7월호에 게재를 앞둔 임상 2상 논문에서 이 같이 밝혔다.


카델리 교수는 그러나 EGCG가 실제로 전립선암 치료를 위한 보조요법제 등으로 지니는 임상적 효용성을 좀 더 면밀히 관찰하기 위한 후속시험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내보였다. 이번 시험은 어디까지나 시작단계에 불과할 뿐이라는 것.


그럼에도 불구, 카델리 교수팀의 연구결과는 최근 이탈리아에서 전암성(前癌性) 증상인 ‘악성 전립선 상피 내 종양’ 환자들에게 녹차 속 폴리페놀 성분들을 섭취토록 한 결과 1년 후 전립선암 발생률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던 시험사례와도 궤를 같이하는 것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한편 그의 연구팀은 최근 전립선암을 진단받고, 종양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인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시술을 앞두고 있는 26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피험자들의 연령은 41세에서부터 72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였다.


연구팀은 피험자들에게 EGCG가 함유된 캡슐 4개를 매일 섭취토록 했으며, 섭취기간은 수술 직전까지의 시점에 이르는 평균 1개월(34.5일)이었다.


또 피험자들이 섭취한 EGCG의 용량은 녹차를 12잔 정도 음용했을 경우에 해당하는 수준의 것이었다.


그 결과 일부 피험자들의 경우 지표인자 단백질들의 수치가 30% 이상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출처 : Nutra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