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의 효능 (녹내장, 안질환, 전립선암, 당뇨, 우울증, 폐렴, 골다공증, 에이즈)

약용식물(Herb)/녹차

녹차의 효능 (녹내장, 안질환, 전립선암, 당뇨, 우울증, 폐렴, 골다공증, 에이즈)

비웰 2010. 6. 6. 04:38

녹차의 효능 (녹내장, 안질환, 전립선암, 당뇨, 우울증, 폐렴, 골다공증, 에이즈)

녹차속에 들어있는 카데킨 성분으로 녹내장 등 안질환 예방효과를 규명, 관심을 끌고 있다.

홍콩 중문대학교(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안과병원 안과학 및 시각 과학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 연구팀은 실험쥐를 대상으로 녹차를 마시도록 한 뒤 쥐의 수정체, 망막 및 다른 눈 세포 조직들을 정밀 분석했다.

그 결과 눈을 보호하는 항산화물질로 알려져있는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다량 흡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녹차의 떫은 맛 성분인 카테킨에는 비타민C, 비타민E, 루테인(Lutein), 지아잔틴(Zeaxanthin) 등 눈에 이로운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며 "실험 결과 카테킨 성분이 녹차 음용 후 최장 20시간까지 눈에 해로운 산화 스트레스 작용을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의 팡 츠 푸이(Chi Pui Pang) 박사는 "이전의 연구까지는 카테킨 성분이 위장관을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몰)

통해 안구 조직에 흡수된다는 사실이 밝혀지지 않았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녹차 섭취가 눈의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내어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농업 및 식품화학저널'(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최신호에 발표됐으며 미국 건강웹진 헬스데이(Health Day) 등이 24일 보도했다.

한편 그동안 녹차는 전립선암 등 일부 암질환, 당뇨병, 우울증, 폐렴, 골다공증 등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다.

뿐만아니라, 면역력을 높여 섹스 중 HIV(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