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천식환자 호흡력 저하 억제

비타민/비타민D

비타민D, 천식환자 호흡력 저하 억제

비웰 2009. 5. 24. 12:32

칼시트리올에 기도 평활근 증식 저해 메커니즘

비타민D의 일종인 칼시트리올(calcitriol)이 천식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호흡력 저하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임이 시사됐다.

 천식환자 또는 건강한 성인들로부터 채취한 세포샘플을 확보해 실험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체내에서 합성되는 비타민D의 일종인 칼시트리올이 기도(氣道) 평활근의 증식을 저해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는 것.

 그렇다면 천식환자들의 경우 기도 평활근이 증식하면서 호흡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음을 상기할 때 주목되는 연구결과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 의대의 고텀 다메라 박사팀은 20일 캘리포니아州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미국 흉부학회(ATS) 제 105차 국제 학술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기도 평활근의 증식은 상당수 천식환자들에게서 이른바 ‘기도 개형’(改型; remodeling) 과정의 일부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도 개형’이 진행되면 폐의 기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감퇴하게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다메라 박사는 “기도 개형의 진행속도를 둔화시킬 수 있게 되면 다수의 천식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호흡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번에 도출된 결론은 칼시트리올의 새로운 역할을 시사한 첫 연구사례이므로 후속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메라 박사팀은 12명의 피험자들로부터 분리된 세포 배양관에 각각 칼시트리올 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계열의 처방용 천식 치료제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을 투여하는 방식으로 이번 시험을 진행했었다. 덱사메타손은 강력한 항염증 약물이지만, 기도 평활근의 증식을 저해하는 효과는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결과 칼시트리올은 용량의존적으로 기도 평활근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관찰됐다. 기도 평활근의 증식억제 효과가 용량에 따라 최대 60±3%까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을 정도.

이에 따라 펜실베이니아대학 연구팀은 중증 천식환자들을 대상으로 칼시트리올의 효과를 관찰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앞으로 1년여 동안 진행할 방침이다.

다메라 박사는 “칼시트리올이 장차 스테로이드 내성 천식을 치료하기 위한 단독요법제 또는 기존의 처방용 스테로이드제와 병용하는 용도의 보조제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Nuradex)

참조 : www.bwhealth.net (캐나다 건강식품 쇼핑몰 비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