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에서 뽑은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

성분별/이소플라본

콩에서 뽑은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

비웰 2009. 4. 16. 11:51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식물에서 유래하는 천연 물질로 인체 내 에스트로겐과 구조와 기능이 비슷해 갱년기 증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하게 쓰인다.

특히 대두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에스트로겐의 주된 성분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유방암 등 부작용을 유발하는 에스트로겐 요법과 비교해 부작용이 없어 에스트로겐을 대체할 수 있는 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콩단백을 하루 25g 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한 바 있다.

지난 2000년 발표된 토오루 이즈미(표 참조:이소플라본 흡수율 비교)의 ‘인간의 영양과 신진 대사’라는 자료에 따르면 혈액 내 이소플라본 함량을 4주에 걸쳐 조사한 결과 아글리콘 타입(활성형)이 글루코사이드 타입(비활성형)에 비해 흡수율이 3배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아글리콘 타입의 비배당체 성분이 체내 흡수율이 우수해 골다공증 예방, 갱년기 장애 개선, 심혈관 질환 예방 등 여러 가지 기능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이 폐경기가 되면 에스트로겐의 농도가 약 10분의 1까지 감소해 각종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 때 이소플라본을 섭취하면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해 그 작용을 활성화시켜 안면홍조, 발한, 신경과민, 우울증, 수면장애, 다한증 등의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이소플라본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지속돼 다양한 논문들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