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서 콩 섭취하면 여성 유방암 예방(콩의 이소플라본이 암예방)

성분별/이소플라본

어려서 콩 섭취하면 여성 유방암 예방(콩의 이소플라본이 암예방)

비웰 2009. 4. 15. 10:10

어려서 콩 섭취하면 여성 유방암 예방
여성들이 어려서 콩을 많이 먹으면 성장해서 유방암에 걸릴 확률을 58%이상 감소시킨다고 최근 미국 국립 암연구소(US National Cancer Institute)가 ‘Cancer Epidemiology, Biomarkers and Prevention’ 저널에 발표한 연구결과 보고서에서 밝혀졌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계·중국계·필리핀계 등 아시아계 미국인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결과, 사춘기나 어른이 되어 콩을 섭취해도 여성들이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20-25%나 감소된다.

이 연구를 실시한 미국 국립 암연구소(US National Cancer Institute)선임 연구원은 역사적으로 미국에서 백인 여성이 일본인이나 중국인등 동양계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4배-7배나 높다고 밝히면서, 동양계 여성들이 미국에 이민을 와서 몇 세대가 지나면서 유방암 발병률이 높아져, 이런 차이가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식습관 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유방암 발병률 및 사망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반면에 전 세계에서는 지금도 매년 백만 명이 새로 유방암 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두부·된장국 등 콩이 많이 함유한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아주 적다는 것을 이미 많은 연구결과들 보여주고 있는데, 암·심장병·생식기 질병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콩 속의 이조프레이본(isoflavene) 생약 성분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연구팀은 콩이 유방암을 예방하는 메커니즘을 완전히 밝혀내지는 못했으나 콩이 함유한 이조프레이본(isoflavene)성분의 에스트로겐 생약효과가 아동 시절에 유방 섬유조직에 변화를 발생시켜, 성년이 되면 암세포에 저항력을 강화시켜주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