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통치 기름인 Tea Tree Oil 의 효능

약용식물(Herb)/티트리(Tea Tree)

만병통치 기름인 Tea Tree Oil 의 효능

비웰 2009. 4. 12. 09:03

여드름과 뾰루지를 감쪽같이 없앤다는 입소문 때문에 티트리 오일은 ‘뾰루지 없애는 오일’로 인식되었지만 항염, 살균, 상처 치유 등 기능이 무궁무진하다.

감기, 기관지염 등 이비인후과 질환이나 피부 염증, 질염, 무좀, 벌레 물린 데, 근육통 등 다양한 질환에 사용되는 이른바 만병통치 오일. 티트리 오일은 호주 원주민의 전통 치료제로 사용되다가 영국 탐험가에 의해 세계로 널리 퍼져나갔다.

티트리 오일의 강력한 살균능력으로 2차 세계대전 때는 군인들의 상비약이 되었을 정도. 티트리 잎에서 추출한 오일에 함유된 100가지 성분은 상호작용을 통해 강한 치료와 살균 효과를 내는데, 피부 깊숙이 침투해 건강한 세포를 해치지 않고 박테리아만 죽이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이 장점.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칸디다균과 포도상구균을 포함한 58종의 박테리아를 박멸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로마용 에센셜 오일뿐 아니라 토너, 에센스, 샴푸, 비누, 립밤, 데오도란트, 보디로션, 치약 등의 제품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사용방법(How to Use)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호주 북부에서 자라는 티트리 나무의 어린 가지에서 추출한 100% 천연 성분으로 100kg의 티트리 나무에서 0.1의 아로마 에센셜 오일이 추출된다.

찰과상이나 긁힌 상처, 염증이나 벌레에 물린 곳에는 면봉에 묻혀 직접 사용하는 게 좋다. 감기나 독감, 두통을 완화할 때는 흡입법이 적당. 램프에 에센셜 오일을 4∼5방울 정도 떨어뜨려 초로 가열해 자연스럽게 공기중에서 흡입한다.

큰 그릇에 40℃ 정도의 물을 부은 후 오일 2∼4방울 떨어뜨려 얼굴을 대고 15∼20분 정도 흡입하는 것도 좋다.

흡입할 때는 눈을 감을 것. 티트리 오일 마사지는 전체적인 면역력을 높여주어 수술 후 환자들에게 특히 좋다. 캐리어 오일(마사지나 입욕을 위해 희석하는 오일)에 에센셜 오일 2∼3%를 희석하여 사용한다.

목욕할 때는 따뜻한 물에 에센셜 오일을 6∼8방울 떨어뜨려 향이 퍼지게 한 다음 전신을 담그면 향이 코로 흡입되어 피로를 풀어주며 굳어 있던 근육과 신경을 이완해준다.

 

쓰임새 무궁무진! 티트리 오일 활용법

1. 두통·우울증 해소

티트리 오일 향은 약냄새와 약간 비슷하지만 시원하고 상쾌한 냄새가 특징이다. 기분이 다운되었거나 두통이 심할 때 티트리 오일 향을 직접 흡입하거나 가습기에 오일 몇 방울을 섞어 흡입하면 정신이 맑아지고 잡념을 떨쳐버릴 수 있다.

또한 몸과 마음을 진정시켜주며 히스테리나 슬픔,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시켜 활력을 되찾게 하는 힘이 있다.

 

2. 비듬과 구강질환 치료

티트리 오일의 우수한 살균 효과는 머리에 생기는 비듬성 세균을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샴푸에 티트리 오일을 섞어 사용하거나 티트리 오일이 함유된 샴푸를 사용하면 두피의 노폐물이나 비듬 치료에 좋다.

입 안에 염증이 생겼을 때 따뜻한 물 한 컵에 오일 1방울 정도를 넣어 가글제로 사용하거나 치약에 섞어 사용하면, 박테리아로 인한 치석이나 플라크로부터 치아와 잇몸을 보호해주며, 잇몸질환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조절해준다.

 

3. 감기 증상 완화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손수건에 몇 방울 떨어뜨려 갖고 다니며 맡거나 자기 전 베개에 떨어뜨리면 감기 증상이 완화된다. 티트리로 목욕을 하면 발한을 촉진해 열을 낮춰 초기 감기를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티트리 오일은 단순히 감염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저항력을 강화해 효과적으로 질병과 싸우도록 도와주는 것이 강점. 36∼37℃ 정도의 목욕물에 자신이 좋아하는 오일과 티트리 오일을 섞어 6∼8방울 정도 떨어뜨려 잘 저은 후 15∼20분간 입욕한다.

에센셜 오일은 물과 잘 섞이지 않으므로 눈 등 예민한 부위에는 닿지 않도록 주의할 것. 로션이나 꿀 10∼20ml에 에센셜 오일을 섞으면 물에 더 잘 풀어진다.

 

4.여성용 티트리 오일, 레이디 스마일

생리기간에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를 제거해주는 티트리 함유 에센셜 오일. 생리대나 팬티에 한 방울 떨어뜨려 사용하면 상쾌하다. 이틀 간격으로 좌욕을 해도 좋다. 미온수 500ml에 레이디 스마일 3방울을 떨어뜨린 후 좌욕을 한다. 피부가 예민하다면 보드카 10ml에 좌욕용 전문 오일인 레이디 스마일 3방울을 넣은 후 미온수를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5ml 1만8000원(바이 아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