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증상별/치매 / 우울증 / 스트레스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비웰 2024. 2. 20. 01:59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은 보통 짧게 PS라 부르는 물질은 우리 인체 세포구성에 아주 필요한 성분으로 세포 내로 영양소를 나르고 또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ilserine,PS)은 인산지방질로서, 수용성, 유용성의 성질을 모두 가지고 있다.

 

뇌기능 개선 영양소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 PS)은 뇌의 신경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서 뇌 전체 인지질의 18% 차지하며 신경전달 촉진, 기억력·학습능력 향상, 치매예방, 주의력 결핍 개선, 항우울증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미국·유럽 등에 널리 알려져 있다.

 

PS는 신경전달물질들의 적절한 합성과 공급을 원활히 해줘 두뇌작용을 정상화한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사진제품은 해바라기에서 추출한 PS100mg을 함유하고 있는 고함량 제품이다.

서구권에서는 이미 50년 전부터 뇌의 건강과 PS의 관계에 대한 방대한 연구가 진행돼 왔으며, 많은 문헌들을 통해 치매환자의 기억력 재생과 학습증진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뇌 대사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 신경전문학자들이 치매환자 50명(평균 60.5세)에게 매일 300mg의 PS를 12주간 투여한 결과, 기억력은 13.9년, 학습능력은 11.6년, 인지능력 7.4년, 암기능력 3.9년으로 젊어지는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고됐다.

두뇌 영양소 ‘포스파티딜세린’ 섭취의 중요성

PS는 다른 인지질과 달리 체내에서 완전 합성이 되지 않는다. 인지질을 이용해 체내에서 일부가 합성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거의 되지 않으므로 체내의 PS를 유지하기 위해 외부에서 공급해줘야 하는데 PS는 우리가 평소 먹는 식품에는 극소량만 존재하기 때문에 음식으로는 섭취가 어려우므로 보충제를 통해 간편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 이 성분을 섭취가 편하게 제품화한 ‘메모세린’이라는 건강기능식품이 판매되고 있다. 이 제품은 식약처의 PS 1일 섭취량 기준을 100% 충족하며 추가 기능성분인 비타민 B군, 엽산이 함유된 두뇌 영양제이다.

포스파티딜세린의 인지력·기억력 개선의 메커니즘

인지력 개선을 비롯한 기억력 등의 뇌에서의 PS 작용 과정은 다음과 같다.

노화가 되면 신경 세포막이 굳어져 신경 전달 물질의 전달이 원활하지 못하다. 이러한 상태에 PS를 꾸준히 섭취하면 세포막 유동성을 복구시킨다고 보고되고 있다.

특히 뇌 작용, 기억 및 장기 기억에 있어서 신경세포끼리 만나는 시냅스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노화가 되면 신경세포가 죽고 뇌세포간의 접속이 감소되고 수상돌기축의 쇠퇴가 일어나게 되는데 결국 시냅스가 줄어들게 되고 이는 기억력을 비롯한 뇌 작용의 문제를 일으킨다.

노화에 동반된 해마에서 수상돌기축의 밀도 감소는 PS의 장기투여에 의해 복구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PS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단기 기억력에 치중된 것이 아니라 뇌의 이러한 노화된 신경세포를 복구 시켜준다는 점에서 여타의 기억력 물질들이 나타내는 신경 전달 물질 흐름에만 치중하는 단기 기억력 회복과는 다른 점이다.

ADHD와 포스파티딜세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신경 생리학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침착성이 없는, 충동적/부주의한 행동 등이 큰 특징이다. PS는 세포에 건강한 신진대사, 세포벽 강화, 미토콘드리아에 영양분을 전달해 세포의 건강한 신진대사를 지원한다. 원활한 대사의 의한 에너지 조절은 ADHD 환자에 중요하다.

PS는 스트레스 반응관리에 직접적으로 관여해 우리 인체 가해지는 물리적 스트레스 혹은 단지 느낌으로 갖는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부신에 의해 분비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의 양을 감소시킨다. 코르티솔 호르몬이 초래하는 불안과 불규칙한 에너지의 증감은 ADHD 악화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PS의 ADHD 개선 효능은 해외 연구진들이 연구해 발표했으며 ADHD 증상 개선에 유의적 효능을 나타내 어린아이들의 주의력 결핍에 효율적인 성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라이자 박사는 주의력에 문제가 있어 학습능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 27명(3~19세)을 대상으로 PS 200~300mg을 4개월 동안 투여하는 시험을 실시했고 그 결과 25명의 주의력 결핍 아이들에게서 집중력, 학습력, 학교생활, 우울증 등에 대한 현저한 효과를 나타냈다.(Ryser CA, Kidd PM. Manuscript in preparation ; 2002)

건망증에 필요한 영양소, 포스파티딜세린(PS)

낯설지만 꼭 알아둬야 하는 치매의 전단계가 있다. 바로 "경도인지장애"다. 경도인지장애에는 동일 연령대에 비해 기억력 등 인지기능이 낮지만,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능력은 보존돼 있어 치매는 아닌 상태를 의미한다.

이 상태는 알츠하이머병을 가장이른 시기에 발견할 수 있는 단계이며, 인지장애에 대한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이런한 경도인지장애를 치료하는데 '포스파티딜세린(PS)'이 주목 받고 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세포막에 많이 포함돼 있다. 나이가 들면 대개 포스파티딜세린이 부족해져 외부에서 부족한 부분을 공급받을 필요가 있다.

이는 콩, 당근, 쌀, 우유 같은 음식이나 사진과 같은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통해 가능하다. 보충한 포스파티딜세린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신경전달기능을 활성화해 치매 예방을 돕는다.

포스파티딜세린(PS)가 기억력 개선에 이용된 것은 50여년 전이다.

당싱에는 쇠의 뇌에서 이성분을 추출해 노인의 인지기능 개선을 위한 치료제로 썻으나, 광우병 위험으로 사용이 중단됐다. 그 뒤 콩에서 유사한 성분이 발견돼 건강기능식품으로 만들기 시작했다.

미국, 일본, 캐나다 등 해외국가에서 포스파티딜세린은 이미 오래전부터 기억력 감퇴 예방과 치매 개선에 활용해왔고, 대한민국에서도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포스파티딜셀린을 인지능력개선 건강식품으로 인정했다.

경도인지장애에는 일상생활에는 지장을 주지 않지만, 치매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건강에 좋은 포스파티딜세린(PS)를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이유다. 포스파티딜세린을 가장많이 함유한 음실은 콩이다.

평소 쌀밥에 콩을 곁들이고 콩국수, 콩자반 등, 콩 요리와 두부을 많이 섭취하면 인지기능을 높여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여 포스파티딜세린을 섭취하는것도 좋은 대안이 될수 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주요 효능

o 노화로 인한 인지력 개선효과

이 성분이 필수 영양소는 아니지만 보통 나이가 50세 이상이 되면 이 성분의 체내 생산이 부족 해져서 인식력과 뇌의 기능이 감퇴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캡슐화 되어 있는 제품을 복용함으로써 이러한 현상을 극복할수 있다.

 

포스파티딜세린(PS)는 약 20년 동안 세포 배양 실험이나 임상 실험을 통해 노화에 의한 인식력 저하에 개선 효과가 있음이 밝혀진 상태이다.

o 알츠하이머병, 우울증, 파킨슨병

또한 단기 기억력,집중력,학습능력이나 언어력을 높인다고 보고 되어 있으며 알츠하이머,파킨스씨 병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o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효과

어린이들의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스포츠 뉴트리션, 스트레스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즉 머리를 맑게 하고 사고력과 인지력 을 증진시켜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o 근육강화

최근 연구에서는 보디빌더 나 스포츠맨들이 근육을 크게 하고 강건하게 하는데 사용하여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는데 심한 운동을 하고 난 뒤에 분비되는 Cortisol 이라는 호르몬이 근육을 약화 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포스파티딜세린(PS)이 Cortisol 의 분비를 줄여주기 때문에 근육이 분해되고 약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특히 포스파티딜세린은 노인성 정신 질환 예방, 노화에 따른 두뇌기능(집중력, 기억력) 저하 예방, 젊은이들의 사고력/집중력 향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증 (ADHD) 개선, 우울증 치료, 운동성 스트레스 예방 및 운동능력 향상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미국식품의약품안전청(FDA)에서는 이 포스파티딜세린(PS)을 포함하고 있는 건강 기능 식품에 대해서는 “노인의 인지 능력 저하와 치매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라는 표현을 쓸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다. 또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포스파티딜세린(PS)은 뇌기능의 감퇴를 줄여주고 우울증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인 물질로 알려져 있다.

처음에는 포스파티딜세린(PS)가 소의 뇌조직 으로부터 만들어 졌으나 동물의 뇌에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 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아서 더 이상 소의 뇌를 사용하지 않으며 요즘에는 모두 해바라기나 콩으로부터 얻어진 포스파티딜세린(PS) 성분을 사용하고 있다.

포스파티딜세린(PS)가 알츠하이머병 이나 파킨슨씨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뿐 아니라 뇌기능의 감퇴를 막아주고 특히 노화로 인한 인식력 부족과 기억력 감소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걸로 알려졌다.

그렇다고 포스파티딜세린(PS)가 노인 분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젊은 사람이나 중년의 나이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우울증이 있는 분들의 치료와 예방 에도 많은 도움이 있는 걸로 알려져 있다.

포스파티딜세린(PS)은 일상 음식에 아주 적은 양이 들어 있으며 레시틴에도 약간의 포스파티딜세린(PS)가 들어있고 인체내에서도 만들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