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테아닌(L-Theanine)의 효능​

증상별/치매 / 우울증 / 스트레스

엘-테아닌(L-Theanine)의 효능​

비웰 2023. 12. 23. 02:24

엘-테아닌(L-Theanine)의 효능

L-테아닌(L-Theanine)은 다른 식물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고 차와 일부 버섯 품종에만 들어있는 천연 유리아미노산으로 특히 홍차와 녹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테아닌은 녹차 특유의 아미노산으로, 이것의 함량은 차에 함유된 총 아미노산의 약 50%에 달하고 말린 녹차 잎 중량의 1~2%에 해당한다. 일반적인 200ml 홍차 한 컵에는 약 24 mg, 녹차 한 컵에는 약 8 mg의 테아닌이 함유되어 있다.

가장 잘 알려진 효능으로는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이 물질이 혈뇌장벽을 통과해 뇌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ADHD 환자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가설이 제기되어 왔으며 실제로 ADHD 환아들에게 카페인과 조합하여 임상 연구를 한 적이 있다. 결과는 주의력 산만과 인지능력에 대해 긍정적이었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 물질을 섭취 후 집중력이 증가했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노곤노곤해지는 느낌과 함께 잠이 더 잘 온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다만 녹차를 통해 테아닌을 섭취할 경우 각성효과를 주는카레인도 같이 섭취하기 때문에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2005년 이와테 의과대학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테아닌은 알코올탈수소효소(ADH)와 알데하이드탈수소효소(ALDH)의 활성을 증가시켜 알코올의 해독을 돕고, 알코올이 증가시키는 과산화지질(LPO) 수치도 떨어뜨려 알코올성 간 손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보였다

L-테아닌(L-Theanine)은 뇌혈액 장벽(Brain Blood Barrier)을 통과해 정신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테아닌은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보이며 안정된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테아닌은 뇌 신경세포에서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세로토닌, 도파민, GABA의 수치를 상승시키고, AMPA 수용체, 카이닌산 수용체와 NMDA 수용체의 마이크로몰의 유사성이 있다. 연구자들은 또한 테아닌이 글루타민 산의 과도자극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또한 테아닌은 뇌에서의 알파파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엘-테아닌(L-Theanine)은 백색의 분말로서 냄새가 없고 약간 달고 특이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성분은 어린 녹차 잎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 수용성 아미노산이다.

테아닌(L-Theanine)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을 가진 건강식품으로 지정되어 있다.

 

테아닌(L-Theanine)은 1949년 일본 학자에 의해 발견되었고 일본에서는 1964년부터 식품첨가물로 인정되었다. 지금은 전 세계에서 신경안정물질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L-테아닌(L-Theainine)은 신경계의 생체항상성 Homeostasis)에 영향을 끼친다.

엘-테아닌(L-Theanine)은 불안/초조/스트레스를 야기시키는 신경물질의 과다분비를 차단하고, 정상적인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시켜 신경전달물질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시키고, 교란된 중추신경계와 신경전달체계를 복원하고 안정화시킨다.

 

그 결과 마음이 편해지고 불면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엘-테아닌을 복용하면 뇌파 중에 알파파가 현저히 증가하고 베타파는 감소한다.

L-테아닌(L-Theanine)의 효능

1. 간 기능을 향상시켜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

2. 뇌졸중 예방

3. 인지능력장애 개선

4. 스트레스 해소, 수면보조작용(불면증 해소)

5. 항우울증, 집중력강화

6. 혈액속의 지질(脂質)을 낮춰줌

7. 항암작용

 

간에서 작용하여 인체면역체계를 촉진시키는 면역증강제의 효능, 혈압을 조절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리작용, 스트레스 해소작용, 수면 보조작용, 집중력 강화작용, 항우울증 치료작용, 피부스트레스 이완치료용, 알코올 해독작용 등 다양한 분야의 원료로 채택이 이미 되거나 연구 중 입니다.

 

테아닌(L-Theanine) 성분은 복용 후 30~40분 이내에 뇌혈액장벽((Brain Blood Barrier)을 통과하여 뇌신경에 작용합니다.

 

뇌혈액장벽이란 뇌로 들어가는 물질을 검사하는 기관으로 뇌는 뇌 자체를 보호를 위해 대부분의 물질은 뇌혈액관문을 통과하지 못하게 합니다.

 

테아닌(L-Theanine)의 부작용이나 중독성, 독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일회에 5,000mg 이상 복용 시 간혹 경미한 두통, 어지러움, 위장관장애(소화불량)가 발생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테아닌(L-Theanine)의 신경 안정 효능은 단기적인 효과와 장기적인 효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테아닌은 당장의 증상완화에 속효성이 있지만 증상이 발생한 원인 자체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건강성회복 노력을 병행하면서 꾸준한 복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