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신(L-Lysine)의 효능

성분별

라이신(L-Lysine)의 효능

비웰 2024. 1. 4. 23:51

라이신(L-Lysine)의 효능

라이신(Lysine) 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이다. 우리 몸에서는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고, 특히 성장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는 분유나 이유식 등에 주로 첨가되는 성분이기도 하다.

 

 

또한 체내에서 여러 가지 효소 반응의 촉매 역할을 하는 조효소로도 작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식품에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입술 헤르페스 개선 및 다양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는 성분 이다.

라이신(Lysine)은 신체가 단백질을 만드는데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이므로 음식이나 보충제들 통한 공급이 요구된다.

염기성 α-아미노산의 하나로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존재하고 식물성 단백질에는 그 함유량이 적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필수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며, 식품의 가공에도 이용된다.

라이신(Lysine)은 지방산을 에너지로 변환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카르니틴 생성에 중요하며 칼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뼈와 결합 조직, 피부의 성장과 유지를 돕는 콜라겐을 생성하도록 도와준다.

라이신(Lysine)의 결핍은 카르니틴(carnitine) 생성을 방해하므로 식욕부진,체중감소,빈혈,피로,집중력저하,오심,효소의 이상,성장부진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라이신(Lysine)은 또한 종양의 크기를 줄이고 근처의 건강한 세포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암 세포 사멸을 유발할 수 있는 작용을 하며 성장 호르몬 방출 증가, 당뇨병 관련 질병의 감소 및 장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라이신(Lysine) 효능

 

o 헤르페스 증상 완화에 도움

라이신(Lysine)은 단순포진 바이러스(HSV-1) 로 인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단순 포진은 50세 미만의 약 67%가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으나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증상 이다. 라이신은 아미노산을 차단하여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함으로써 증상 완화 및 지속 시간 감소에 도움을 준다.

 

o 뼈 건강에 도움

라이신(Lysine)은 칼슘 흡수 촉진 및 질소의 균형 유지 역할에 도움을 준다. 라이신은 뼈 건강에 필수적인 단백질인 콜라겐의 생성에 관여하여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라이신은 뼈를 보호하며 신체에서 칼슘이 운반되는 위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여 칼슘 손실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o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

라이신(Lysine)은 신체가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돕는 분자인 카르니틴 생산에 관여하여 카르니틴의 가용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o 불안 증상 감소에 도움

라이신은 뇌에 진정 효과를 주는 신경전달물질인 GABA의 수치를 증가시켜 불안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성인 50명을 대상으로 1주일간 2.64g의 라이신과 아르기닌을 복용하도록 한 결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불안이 감소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라이신(Lysine) 부작용

라이신(Lysine)은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권장량을 섭취할 경우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과다복용 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복용 시 주의해야 한다.

 

o 위장 장애 : 고용량의 라이신 보충제는 복통, 메스꺼움,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o 신장 손상 : 고용량 섭취 시 신장 손상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o 담석 발생 : 고용량 섭취 시 담석 발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o 알러지 반응 : 일부 사람들에게서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및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다.

라이신(Lysine) 결핍증​​

​o 라이신(Lysine)의 결핍은 식욕부진, 체중감소, 빈혈, 피로, 집중력의 저하, 효소의 이상, 성장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남

​o 탈모, 생식기능이상, 등은 리신 결핍증상이다. 치즈, 달걀, 생선, 리마콩(lima beans), 우유, 감자, 육류 등에 풍부.

 

라이신(Lysine)이 많이 함유된 식품

라이신(Lysine)은 주로 생선 및 해산물, 육류와 달걀, 우유, 호두, 채소 등에 함유 되어 있습니다. 특히 라이신은 동물성 단백질에는 다량이 함유되어 있으나 식물성 단백질에는 소량 함유 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곡류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경우 라이신 결핍에 쉽게 노출 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