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C (N-아세틸-L-시스테인)의 효능

증상별/암

NAC (N-아세틸-L-시스테인)의 효능

비웰 2022. 10. 4. 00:38

NAC (N-아세틸 L-시스테인)의 효능

 

NAC (N-아세틸 L-시스테인, N-Acetyl-L-Cysteine)은 그 자체로도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지만 인체에 꼭 필요한 항산화제 글루타치온을 만들어내는 물질이기도 하다. 

 

타이레놀을 과다 복용하면 간독성이 나타나는 것도 간에서 글루타치온이 고갈되기 때문이다.

 

바닥난 글루타치온 탱크를 응급으로 복구시켜 주는 것인데, 이때 사용하는 물질이 바로 시스테인 성분으로 된 NAC이다.

 

글루타치온은 유해한 타이레놀 대사 물질을 무해한 성분으로 바꿔 배출하는데, 타이레놀의 양이 글루타치온의 처리능력을 벗어날 만큼 많아지면 간세포가 부서지며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갈 수도 있다.

 

이때 NAC를 투여하면 글루타치온을 재생시키고 새로운 글루타치온을 만들어내 간의 제독 작용을 원상복구 시킨다.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NAC의 효능

항암, 암세포 증식 억제

영국 샐포드대 연구팀은 NAC가 암세포에 공급되는 영양소를 차단하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고 발표했다.

 

샐포드대 연구팀은 초기 유방암 환자 12명을 대상으로 기침과 가래 등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진해거담제에 함유된 NAC와 암세포 사이 관계를 관찰한 실험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다.

 

샐포드대 연구팀은 이들 피험자에게 암 수술에 앞서 3주간 NAC 150mg/kg을 1주일에 1회 정맥 주사로 투여하고 다른 날에는 NAC 600mg/kg을 1일 2회 경구 투여한 후 수술 과정에서 제거한 유방암 종양을 분석해 얻은 Ki67 단백질과 중쇄중성지방 4 (medium-chaintriglyceride 4 : MCT4)의 수치를 수술 전에 측정한 수치와 비교한 결과 Ki67 단백질은 25%, MCT4는 무려 80%나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샐포드대 연구팀은 Ki67 단백질과 MCT4 수치가 높을수록 암 환자 생존율이 낮아진다며, 이들 바이오마커 특히 MCT4 수치가 80%나 감소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평가했으며 또한 NAC가 함유된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약물로 Ki67 단백질과 MCT4 발현을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 역시 암 환자에게 희소식이라고 강조했다.

 

대장암, 결장암 예방

결장암으로 진행하는 결장 돌기를 제거한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실험 결과 위약을 사용한 군과 비교해서 NAC 800mg을 12주 복용한 군의 biopsied한 조직에서 정상 세포가 훨씬 많이 보이고 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

벨기에 루벤(KU Leuven) 대학 골격근 생물학연구소의 프레데리크 코르넬리스 박사 연구팀에 의하면 NAC가 퇴행성 관절염에서 나타나는 뼈와 연골의 손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2018년 9월 16일 메디컬 뉴스 투데이에서 보도됐는데요, 유전자 조작으로 퇴행성 관절염과 골 감소증(osteopenia)를 유발시킨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만 NAC를 탄 물을 마시게 한 결과, 다른 쥐들에 비해 뼈와 연골 손실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치매와 뇌졸증에 효과

NAC와 비타민 B의 병용으로 혈액에 함유된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치매 방지에 충분한 수준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영국에서 발표

 

유행성감기

하루 2차례 600mg의 NAC을 6개월 동안 복용한 군과 위약을 복용한군에서 NAC군은 25%만이 독감과 같은 증세를 보인 반면 위약군은 79%가 독감증세를 보임.

 

협심증

심장으로의 피의 공급이 충분치 못해 발생하며 심장마비로 발전하는 협심증의 경우 니트로글리세린과 NAC를 함께 복용한 심장병 환자 200명의 4개월 임상실헐 결과 니트로글리세린만을 복용한군에 비해 심장마비와 같은 심각한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감소함을 발견.

 

여성 불임

불임치료제인 크로미펜에게 전혀 효과가 없는 불임 여성 150명에 대해 하루 1,200mg의 NAC를 복용한 결과 상당한 크로미펜의 효과가 증가되었으며, 생리3일째 부터 5일동안 치료하여  크로미펜만을 복용한 군의 0% 임신에 비해 20%의 NAC군에서 임신이 되었다.

 

심각한 호흡 곤란증세

NAC와 프로시스테인을 복용한 군과 위약을 복용한 군의 임상실험 결과 NAC군에서 심각한 호흡 곤란 증세의 완화를 보이고 있다. 

 

만성 기관지염

오랜기간 동안 흡연하신 분들에게 있는 굵은 가래와 폐기능 저하등을 완화한다.

 

항산화 및 발모 촉진. 해독

항산화 작용 외에도 여자들의 경우, 머리카락 성장을 도와주며 몸 안에 들어온 중금속도 해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