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모 베타글루칸(Beta-Glucan)의 효능

증상별/암

효모 베타글루칸(Beta-Glucan)의 효능

비웰 2015. 6. 24. 23:01

효모 베타글루칸(Beta-Glucan)의 효능

 

글루칸은 항암성을 인정받고 있는 불소화성 다당류로서 버섯에 들어있는 베타 글루칸은 그 작용이 매우 우수하여 최근 주목 받고 있다. 

 

효모에 들어있는 이스트 글루칸에도 이와 같은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암 및 면역증강작용을 가지고 있는 글루칸은 포도당 중합체로서 D-glucose monomer의 글리코시드 결합을 기본 구조로 가지고 있으며, 포도당이 결합되는 위치에 따라 구조 및 물리 화학적 성질이 다르다.  

글루칸에는 알파 글루칸(Alpha glucan)과 베타 글루칸(Beta glucan)이 있는데, 알파글루칸은 식물의 전분 속에 들어있고, 베타글루칸은 버섯, 곡물류 및 효모의 세포벽 내에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효모 베타글루칸의 효능

o 면역력 증강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

o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 

o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형성과 축적을 억

  제하여 비만에 효과적 


구입처 :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사진설명 : 제빵효모로 알려진 Saccharomyces cerevisiae 의 세포벽에서 추출한 베타 -1,3/1,6-D-글루칸(베타-글루칸) 


히 버섯에 들어있는 알파 글루칸과 베타 글루칸은 NK세포를 활성화 하여서 항암작용을 하며, 혈중 총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베타글루칸이 LDL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추어 주는 이유는 담즙산에 결합하여 장의 점성을 증가시켜줌으로써 담즙산의 재흡수를 감소시키고 대변 중의 담즙산 배설을 증가시켜 결과적으로는 장에서 담즙산의 합성과 배설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요즘 방송에서 효모 베타글루칸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베타글루칸이란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최고의 성분때문이다. 

 

인간 정상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고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형성과 축적을 억제한다.

 

면역증강작용을 가지고 있는 베타글루칸은 포도당 중합체로서 포도당 단위체가 1, 3위치에 β-글리코시드 결합을 기본 구조로 가지고 있으며포도당이 결합되는 위치에 따라 구조 및 물리 화학적 성질이 다르다.

 

효모 속의 베타글루칸 구조는 1-3, 1-6 등 약간 구조가 꺾여 있고 입체적이다. 

이런 구조적 차이로 보리의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저하를 돕고, 면역에는 효모 베타글루칸이 으뜸이다. 

또한 효모 속 베타글루칸의 함량은 약 90%로 버섯과 곡류보다 최대 40배가 풍부하다. 지속적으로 효모를 섭취하면 면역체계가 안정화되면서 면역기능이 강화된다. 

 

해외연구에 따르면 독감도 좋아지고 알레르기 반응도 줄어든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 

항생제는 세균만 없앨 뿐 바이러스를 제거하지 못한다. 그러나 효모 베타글루칸은 바이러스에 표시를 남겨서 바이러스를 쉽게 찾아 없애도록 유도한다.
 

점막 밑에는 많은 면역세포가 있다. 그중 장 점막에 존재하는 세포인 M세포(Cell) 근처에는 선천성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매크로파지)나 수지상세포 등이 분포하고 있다. 여기에 효모가 들어오면 대식세포가 인지하고, 여러 신호인자를 보내 주위의 자연살생세포(NK세포ㆍ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나 살생T세포 등을 활성화한다. 그 후 후천성면역에도 영향을 끼쳐 면역력 상승에 도움을 준다. 

 

그 연계과정을 쉽게 표현하면, 효모가 졸고 있는 우리 면역세포를 깨우는 셈이다. 효모 베타글루칸과 암 예방에 관한 기전을 살펴보면, NK세포도 선천성 면역세포 중 하나로, 암세포를 잡아먹는 대표적 면역세포다. 

 

이미 효모 베타글루칸의 내용은 2011년 과학저널 네이처에 논문이 실렸고, 그외 많은 연구가 진행됐다. 네이처지에 실린 내용은 다음과 같다. “효모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의 덱틴-1이라는 수용체를 활성화한다. 체내 선천성 면역세포를 담당하는 대식세포 등이 세포벽에서 베타글루칸을 감지하고, 식균작용을 통해 면역을 증강시킨다.” 


베타글루칸은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지 않고 비특이적 면역반응으로 인간의 정상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고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가 있는 체내로 들어가 다양한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촉진시킴으로 면역세포인 T세포와 B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 강화시켜 준다. 이밖에도 베타글루칸은 혈당강하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우수하며,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형성과 축적을 억제함으로써 비만방지 효과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