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노제놀의 효능과 골관절염 통증 개선 효과

약용식물(Herb)/피크노제놀

피크노제놀의 효능과 골관절염 통증 개선 효과

비웰 2011. 1. 5. 00:20

피크노제놀의 효능과 골관절염 통증 개선 효과

서양인삼 피크노제놀이란?
피크노제놀은 청정한 프랑스의 남서 해안에서 한정적으로 자생하는 천연 무공해 소나무의 껍질에서 추출한 천연 항산화 물질이다. 거친 해풍, 바닷가 습지대, 뜨거운 태양열... 등등 남프랑스의 소나무는 열악한 자연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나무껍질이 무려 5-7cm에 달하는데, 바로 그 껍질 내부에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바이오 후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피크노제놀의 주요기능
o 노화 방지,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o 심장병· 암· 당뇨· 관절염 등 각종 성인병을 방지 치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o 신경 혈관계 증상을 개선, 동맥· 정맥· 혈액과 순환 체계를 보호해줍니다.
o 피부를 보호하고 보다 건강하고 부드럽게 하여 젊음의 빛을 더해줍니다.
o 알레르기, 아토피성 질환을 개선시킵니다.
o 시력을 개선하고, 백내장과 망막증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줍니다.
o 면역력 체계를 강화, 지구력을 높이고 감기를 줄여줍니다.
o 뇌 기능을 향상시켜 학습 능력이 높아집니다.
o 정신력· 기억력이 강화되고, 불안 우울증이 개선됩니다.
o 소염· 진통 작용을 합니다.
o 부인과 질환의 발병 요인을 낮춰줍니다.
 

피크노제놀(pycnogenol)이 무릎 골관절염 환자들에게 수반되는 제 증상과 통증을 개선하는 데도 유의할만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임이 재입증됐다.

 

슬로바키아 수도 브라티슬라바에 소재한 코메니우스대학 의대의 페테르 키사르 박사팀은 학술저널 ‘파이토테라피 리서치’誌(Phytotherapy Research) 8월호에 발표한 ‘무릎 골관절염의 제 증상에 소나무 껍질 추출물(피크노제놀)이 나타내는 효과’ 논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키사르 박사팀의 연구는 피크노지놀이 골관절염을 개선하는데 발휘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된 3번째 임상시험 사례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www.bwhealth.net

이 연구는 피크노지놀을 섭취한 후 관절 부위의 제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진행되었던 것이다.

키사르 박사팀은 1기 또는 2기 골관절염 환자 100명을 피험자들로 충원한 뒤 무작위 분류를 거쳐 각각 1일 150mg의 피크노제놀 또는 위약을 3개월 동안 섭취토록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연구팀은 피험자들이 이전부터 처방받아 복용해 왔던 비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또는 진통제 복용을 계속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시험기간이 종료되었을 때 연구팀은 피험자들의 관절 기능과 통증의 강도, 관절 경직도, 관절염이 평소 일상생활에서 영향을 미치는 정도 등을 측정했다.

그 결과 피크노제놀 섭취그룹에 속했던 피험자들은 무릎 골관절염의 제 증상이 20.9% 감소했을 뿐 아니라 통증도 40.3% 경감된 것으로 파악됐다. 게다가 통증의 경감 정도는 2주 후 재측정했을 때도 36.1%로 나타나 시간의 흐름에 따른 편차가 크지 않았던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