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비타민제와 미네랄 보충제를 매일 섭취한 어린이들에게서 뇌 기능 향상이 관찰되었다는 요지의 연구결과가 나와 학부모들의 눈이 번쩍 뜨이게 하고 있다.
영국 노덤브리아대학 인지신경과학연구팀의 데이비드 케네디 교수팀은 ‘영국 영양학誌’(British Journal of Nutrition) 11월호에 발표한 ‘12주 동안 복합비타민제와 미네랄 보충제를 섭취한 건강한 어린이들에게서 인지력과 정서에 나타난 영향’ 논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즉, 복합비타민제와 미네랄 보충제를 12주 동안 섭취했던 어린이들에게서 주의력 향상효과가 나타났다는 것.
케네디 교수는 “대규모의 후속연구를 통한 재입증 절차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면서도 고무적인 반응을 감추지 않았다.
그의 연구팀은 평균연령 11세(8~14세)의 건강하고 식품 알레르기가 없는 소아 81명을 충원한 뒤 무작위 분류를 거쳐 12주 동안 매일 복합비타민제와 미네랄 보충제를 섭취토록 하거나 위약(僞藥)을 공급하는 방식의 시험을 진행했었다. 피험자들은 시험 참여에 앞서 3개월 동안 일체의 기능식품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였다.
또 시험에 사용된 복합비타민제와 미네랄 보충제는 스위스의 한 업체가 제공한 복합제였다.
케네디 교수팀은 시험 이전과 복합비타민제‧미네랄 보충제 복합제 섭취 1시간 후 및 3시간 후, 그리고 12주가 경과한 뒤에 각각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일련의 인지기능 검사를 진행했다.
검사항목 가운데는 주의력의 민첩성 및 정확성, 2차 기억력, 언어의미 기억력, 공간 기억력 등을 평가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그 결과 복합비타민제와 미네랄 보충제 복합제를 섭취한 그룹은 처음 섭취 후 3시간이 지났을 때부터 2건의 주의력 테스트에서 유의할만한 수준의 신속한 향상이 관찰됐다. 다만 피험자들의 정서(mood)에는 이렇다 할 차이가 눈에 띄지 않았다.
케네디 교수는 “복합비타민제와 미네랄 보충제의 섭취를 통해 건강한 어린이들의 뇌 기능 향상에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지었다.
참조 : 캐나다 건강식품 쇼핑몰 비웰 www.bwhealth.net
'비타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중 종합비타민 우량아 출산 지름길 (0) | 2009.03.3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