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섭취 상식

건강상식

건강식품 섭취 상식

비웰 2009. 4. 12. 09:27

우리가 외부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하여야 할 중요 필수 지방산은;

리놀레산(오메가6) : 아토피, 알러지개선(해바라기씨,옥수수,콩,참깨에 함유)

알파리놀렌산(오메가3) : 아토피, 알러지개선(호박씨,호두에 함유)에 좋으며,

감마리놀렌산(GLA) : 달맞이꽃에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증과 면역강화에 효과

EPA &DHA : 대구, 연어, 고등어등 등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증과 면역강화 효과.

등이 있으며, 육류나, 우유, 계란 등에는 염증과 면역억제를 시키는 아라키돈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아토피나 알러지를 악화시키는 역활을 한다. 지방은 기본적으로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으로 나누어진다. 포화지방은 주로 육류에서 얻어지며 실내 온도에서 굳어버리는 지방이며, 불포화지방은 위에서와 같이 주로 야채에서 얻어지고 실내온도에서 액체상태가 된다.

그러나 불포화지방의 리놀레산이 우리의 인체내에서 원활한 생리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능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과 음식물의 섭취 방법이 매우 중요하다. 리놀레산이 감마리놀렌산으로 변환되기 위해서는 효소, 비타민, 미네날이 반드시 필요한데, 만약 이들 요소중 어떤 하나가 빠진다면 변환은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특히 스테로이드제, 술, 담배, 지나친 포화지방의 음식, 튀긴 음식 등은 기능을 저해시키는 요인이다. 또한 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는 기름일지라도 열이 가해지면 분자의 변형이 발생된다.

분자의 변형인 변형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산이면서 포화지방처럼 끈적거리고 혈액세포들을 서로 덩어리지게 만들며 혈관 속에 지방을 축적시키고 감마리놀렌산의 생성을 저해하고 산소가 세포에 전달되는 것을 방해한다. 또한 우리 몸에 이로운 지방이 들어 왔을 때 건강한 지방의 기능을 저해시킨다. 이 외에 식용유, 백설탕, 흰밀가루 등과 같이 열을 가하여 만들어진 정제된 식품은 영양분이 파괴된 것이다.

변형지방산의 식품으로는 마가린, 쇼트닝, 식물성유 등이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아마씨유(호박씨, 호두 등) 속에 들어 있는 알파리놀렌산의 섭취를 늘려 주어야 하며, 가급적 변형지방산이 포함된 식품의 섭취를 줄여야만 우리 체내에 있는 변형지방산을 제거시킬 수 있다.

변형지방산이 들어 있는 식품들은 샐러드 오일 - 13%, 감자튀김 - 37%, 사탕, 쿠키 - 3-~40%, 빵, 도너츠, 크래커. 콘칩 - 20~35% 등이다. 이 외에 정제?튀김과정에서 높은 온도로 가열된 지방의 또 다른 문제는 활성산소의 발생인데, 이 활성산소란 세포외벽에 데미지를 주어 세포의 결합을 방해하여 피부의 노화, 주름살, 검버섯 등을 만든다.

따라서 보조제로 취하여 발란스를 맞추어 주어야 하는데 이에 유용한 기름이 달맞이꽃 종자유(GLA), 연어, 등푸른생선, 철갑 상어알과 같은 "생선기름(EPA)" 즉 오메가-3 오일이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지탱해 주는 천연 오일이다.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는 내?외부 원인 :

●산화된 지방,

●튀김류,

●화학 오염물질,

●자외선 등


필수 지방의 결핍 원인 :

●만성 음주 및 흡연

●흰 설탕 과다섭취

●포화지방 과다섭취

●정제된 혹은 튀겨진 지방

●스테로이드제, 또는 항생제 남용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