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 글 목록

2016/03 3

블루베리의 기억력과 알츠하이머에 대한 효능

블루베리의 기억력과 알츠하이머에 대한 효능 심장질환과 암등 각종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블루베리가 알츠하이머질환 퇴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시내티대학 연구팀이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블루베리가 일부 고령 성인에서 기억력과 인지능을 개선하는 데 이로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연구결과에 의하면 블루베리의 심혈관질환과 신경퇴행성질환 그리고 일부 암 질환에 대한 예방효과가 블루베리의 짙은 파란색을 내게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가운데 이번 연구결과 이 같은 성분이 고령자에서 기억력과 인지능을 개선, 알츠하이머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미한 인지장애가 있는 68세 이상 47명 성인을 대..

아르니카(Arnica)의 효능

아르니카(Arnica)의 효능 아르니카(Arnica montana L.)는 유럽원산의 다년초로서 높이 50㎝ 내외, 6월에서 8월에 걸쳐 개화하고 황색의 꽃을 피운다. 아르니카는 각종 효능이 있고 신경계, 소화기관, 호흡기관, 순환기관을 자극한다.또한 식욕증진작용, 이뇨작용, 정화작용, 해열작용이 있다. 멍, 상처를 고치고 조직내출혈의 흡수작용이 있다. 외용제로서 아르니카 연고가 제조되어 있으나 외상, 하퇴궤양 등 창상치유제로서 류마티스, 신경통 등의 진통약으로서 이용되고 있다. 아르니카는 유럽에서 민간요법으로 각종 외상 특히 타박상, 낙상, 멍들거나 골절된 곳을 치료하는데 쓰는 정유를 이 식물에서 얻었다고 한다. 특히 부종억제작용, 항염증작용, 혈액순환촉진, 상처치유에 효과가 아주 뛰어나, 근육통, 통..

오메가-3-지방산, 비만여성 유방암 발병위험 낮춤

오메가-3-지방산, 비만여성 유방암 발병위험 낮춤북극의 물개, 물범이나 생선 등에 많이 든 오메가-3-지방산이 비만인 여성에서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펜의대(Penn College of Medicine) 연구팀이 'Cancer Prevention Research'지에 밝힌 정상 체중 혹은 과체중, 비만인 유방밀도가 높은 266명의 폐경이 지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만인 여성들이 오메가-3-지방산 투여를 통해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오메가-3-지방산 보충제가 폐경이 지난 비만인 여성에서 유방 밀도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밀도 감소는 유방암을 유발하는 비만과 연관된 염증 증가와 연관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증상별/암 2016.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