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의 특성과 효능

증상별/치매 / 우울증 / 스트레스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의 특성과 효능

비웰 2013. 2. 11. 05:24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의 특성과 효능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식물이 곰팡이나 해충같은 안좋은 환경에 직면했을때 만들어내는 파이토알렉신으로서 폴리페놀계 물질이다. 인체의 여러 질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암 및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항암, 항바이러스, 신경보호, 항노화, 항염, 수명연장 등의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알츠하이머 질환 발병예방

리즈대학 연구팀이 'Biological Chemistry'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레드와인속 천연성분이 알즈하이머질환 발병 경로에서 있어서 중요한 단계를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www.bwhealth.net (캐나다건강식품 비웰) 

 

레드와인 속 레스베라트롤 추출물이 뇌에 해로운 단백질 덩어리가 뇌 세포에 달라 붙는 것을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명적인 염증질환 예방

패혈증등의 중증 급성 염증성 질환은 치료가 힘들고 치료부족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은 질환이며 비록 생존한다 하더라도 염증이 일부 내부 장기 손상을 유발해 삶의 질이 크게 낮아질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쥐에게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투여한 바 한 그룹의 쥐는 미리 레스베라트롤로 전처치를 한 반면 나머지 쥐는 이 같은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연구결과 레스베라트롤로 전처치되지 않는 쥐들이 염증 반응이 더 강한 반면 전처치된 쥐들의 경우에는 염증으로부터 보호됐다.

 

또한 연구팀이 레스베라트롤이 정확히 쥐에서 어떻게 염증을 예방하는지를 보기 위해 조직 검사를 진행한 바 레스베라트롤이 체내 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sphingosine kinase 와 phospholipase D 라는 두 종의 물질 생성을 차단 염증을 예방한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방간 예방

만성 중증음주는 간내 지방이 쌓이게 해 간경화를 유발할 수 있는 바 이번 연구결과 레스베라트롤이 이 같은 알콜성간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있어서 매우 전도 유망한 약물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레스베타트롤이 'AMPK' 활성을 높이고 'SIRT1' 혈중 농도를 높여 알콜성지방간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비만 예방 효과

과거 쥐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결과 레스베라트롤이 고칼로리를 섭취한 쥐들이 비만이 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난 바 독일 연구팀이 발표한 바에 의하면 이 같은 성분이 지방세포의 전구세포들이 성숙한 지방세포로 분화되는 것을 막아 인체 지방세포의 수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이 체내 지방이 축척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당뇨나 관상동맥경화증등의 비만과 연관된 인터루킨-6, 8등의 일부 사이토카인 생성 역시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그 밖에 레스베라트롤은 비만환자에서는 감소된 심장마비 발병 위험을 줄이는 아디포넥틴이라는 단백질 생성을 자극한다고 밝혔다.

 

포도 껍질속 '레스베라트롤' 당뇨 합병증 예방

영국 페닌슐라의대 연구팀이 '당뇨학, 비만& 대사'저널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포도껍질속에 자연 함유된 레스베라트롤이 당뇨환자에 있어서 고혈당에 의해 유발되는 세포내 혈관손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 환자에 있어서 혈당 증가가 세포내 미토콘드리아를 손상시켜 혈관손상을 유발하는 바 이로 인해 전해질등이 누수될 수 있어 인체를 손상시키는 유리기가 생성 이로 인해 신장, 심장, 망막합병증이 유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