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아신(Niacin, 비타민 B3의 효능

비타민/비타민B1-12

니아신(Niacin, 비타민 B3의 효능

비웰 2009. 3. 31. 08:26

Niacin (니아신, 비타민 B3)

o 효능

* 펠라그라병 예방, 치료.

*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 촉진(편두통, 정신분열증, 수족냉증에 응용)

* 설태, 구내염, 피부염치료보조. *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  * 콜레스테롤 감소 
* 정신분열증 치료에 사용

 

o 결핍증

* 점막장애(위장궤양) 설사 색소침착  * 우울증, 불면, 두통, 노이로제 
* 필라그라병 : 치매, 설사,피부염

 

o. 독성

* 1일 2g이상 복용시 고혈당증, 혈관확장으로 인한 피부출혈, 간장해, 통풍 등이 나타날 수 있다.

 

o 많이 함유된 식품

* 효모 육류(닭고기) 버섯 어류참치 간,콩류, 땅콩 옥수수


니아신은 비타민B3 라고 알려진 (수용성)비타민 이랍니다.  이 용어는 니코틴산(nicotinic acid), 니코틴아미드(nicotinamide)를 의미 하는데요  담배의 니코틴과는 구조가 전혀 다릅니다.

니아신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중에는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커피 한잔에 0.5mg이 들어있습니다.

연어(8.5mg),  참치(11.3mg), 소고기(3.1mg) 에 비하면 적다고도 볼 수 있지만 커피안에 존재하는것 만으로 감사할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백혈병 발병율 감소  * 구강염 예방  * 구강암, 식도암 발병 가능성을 낮춤 
  * 가슴(유방), 피부, 폐 부분의 종양억제

 * 심근경색 27% 감소  * 뇌졸증 30% 감소 

 

사람이 니아신이 부족할 경우에는 피부, 소화기계, 신경게를 침범하게 됩니다.

이런 니아신 부족 현상을 '페라그라 증상'이라고 말하는데요  그 피해는 피부염, 설사, 치매, 사망(death)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는다면 페라그라는 인간에게 있어 매우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니아신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11mg 정도면 페라그라(니아신 부족 증상)를 충분히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을 했을 때에는 평소 보다 많은 니아신 섭취가 필요합니다.

17~18mg을 반드시 섭취해야한다고 하는군요. 노인의경우 20mg 이상의 니아신 섭취가 필요하답니다.

이번엔 니아신은 어떤 질병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봅시다.

 

암 (Cancer)

북이탈리아와 스위스에서 시행한 대규모 후향 연구는 항산화 영양소와 니아신 소비 증가가 구강, 인두, 식도 암의 유병율 감소와 연관되어 있음을 보고했습니다.  니아신 섭취가 6.2㎎ 이상 증가하면 구강암이 40% 감소되었으며 니아신 섭취 5.2㎎ 증가에 따라 식도암도 비슷한 감소를 보였다.


질병치료

이전에 심근 경색을 경험한 8000명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6년간 진행하였고 니아신을 복용한 그룹은  콜레스테롤이 10% , 중성지방이 26% 감소하였고, 심근경색의 재발이 27% 감소, 뇌혈관질환(뇌졸증or일시적 허혈발작)은 26%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6년간 사망자수를 감소시키지는 못했으나 연구 후 9년의 추적관찰한 결과 총 10%의 사망율을 감소시켰습니다.


면역결핍바이러스(HIV)

HIV양성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니아신을 섭취한 경우 진행율 감소, 생존율 향상과 관련된 보고가 진행중.

영양 권장량(남성 16mg NE/d, 여성 14mg NE/d)은 다양한 음식섭취를 통해서 쉽게 얻을 수 있고 대부분의 사람은 결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젊은 남성은 하루 약 30㎎, 여성은 약 20㎎ 정도 섭취하고 있다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