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지방산, 어유 섭취, '유방암' 예방

증상별/암

오메가3 지방산, 어유 섭취, '유방암' 예방

비웰 2010. 7. 15. 00:00

오메가3 지방산, 어유 (fish oil) 섭취, '유방암' 예방

어유(fish oil)가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Fred Hotchinson 암연구센터 연구팀이 밝힌 60세 이상의 남성과 65세 이상의 여성 2만명 가량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어유 보충제 섭취가 유방암이라는 만성질환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30,5016명의 유방암 발병 병력이 없는 폐경 여성을 대상으로 6년에 걸쳐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 총 880건의 유방암이 발병한 가운데 연구결과 오메가-3-지방산인 EPA 와 DHA가 풍부히 든 어유 보충제를 규칙적으로 섭취한 사람들이 유방암 발병 위험이 32% 가량 낮았다.

또한 이 같은 위험 감소는 유방암중 가장 흔한 형태인 침습적 유관암(invasive ductal breast cancer)에 국한돼 나타났다.
한편 폐경 증상을 줄이기 위해 여성들이 흔히 복용하는 각종 다른 보충제들은 이 같은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www.bwhealth.net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 어유 보충제 사용이 유방암 발병 위험 감소와 연관이 있음이 최초로 규명됐다고 밝혔으나 보충제 섭취가 아닌 식사를 통해 생선이나 오메가-3-지방산을 섭취할 경우에는 오메가-3-지방산 섭취가 보충제를 섭취했을 경우 보다 매우 부족 이 같은 효과가 있는지는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